[Christian Times] 2020/09/23 알리야를 돕기 위한 성경적 방법은?

성경에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시 고토로 데려오겠다는 구절이 700개 이상 된다. 그리고 1880년대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의 기독교인들, 특히 서구교회들이 이스라엘 땅으로 유대인들이 돌아올 수 있도록 큰 기여를 해왔다. 

올해 알리야 담당 장관에 에티오피아계 유대인 프니나 타마나가 새로 임명되면서 그동안 미뤄져 왔던 에티오피아계 유대인들의 이스라엘 귀환이 승인돼 올해 말까지 2천 명이 알리야 하게 됐다. 
(기사 참조: http://krmnews.tv/2020/08/20/aliyah-2)

전 세계 유대인들의 알리야를 담당하는 기구는 쥬이시 에이전시(Jewish Agency)이다.

1897년 테오도르 허츨이 세계 시오니스트 의회를 설립했는데, 이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던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 반유대주의를 피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땅을 구하기 위해 창립되었다. 1929년 ‘팔레스타인’으로 불리던 땅이 대영제국의 통치 하에 있을 때 세계 시오니스트 의회의 정치적인 운영을 맡기 위해 쥬이시 에이전시가 설립되었고, 1948년 이스라엘이 건국된 후에는 정치적 역할을 내려놓고 전 세계 유대인들과 이스라엘 정부를 연결하는 플랫폼 기구로 변화되었다. 

1929년 부터 지금까지 350만 명이 넘는 유대인들을 고토로 알리야시킨 쥬이시 에이전시는 계속적으로 이스라엘에서 알리야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고, 2016년에 800여 명의 이스라엘 직원과 450여 명의 전 세계 사절단을 두고 알리야를 돕고 있다. 또한 이스라엘로 알리야한 사람들의 정착을 돕는 프로그램에서부터 디아스포라 유대인 젊은이들이 이스라엘을 경험하도록 데려와 정체성을 일깨워주는 교육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쥬이시 에이전시는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유대교 종파들을 포용하기 위해 “다원주의에 대한 헌신의 일환으로 쥬이시 에이전시는 이스라엘의 개혁(Reformed), 보수(Conservative) 및 현대 유대교(Modern Judaism) 흐름을 지원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이 가치관을 이스라엘 내에 뿌리 내리게 하기 위한 유대교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다. 개혁, 보수 현대 유대교에서는 진보적인 해석으로 LGBT와 페미니즘을 수용하고 있고, 신을 믿는 어떤 이들이라도 유대교의 율법을 지키면 유대인으로 인정해 준다. 

바로 이런 부분이 이스라엘 내무부를 장악하고 있는 정통유대인들과 디아스포라 유대인들 사이에 마찰이 일어나는 이유이다. 그러나 진보와 보수적인 유대교, 양측 모두 공통적으로 ‘기독교’로 개종된 유대인은 더이상 유대인이 아니라고 명시한다. 

역사적으로 기독교로 강제 개종되었던 에티오피아계 유대인(팔라쉬 무라)과 스파르딤 유대인(아누심)의 알리야 승인이 논란이 많은 이유이다.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는 메시아닉 유대인들은 ‘유대인’이 아닌 ‘기독교인’이라 치부하기 때문에 알리야를 했던 사람도 나중에 발각되어 시민권이 취소되는 경우도 있다.  

올 연말까지 알리야하게 될 팔라쉬 무라 유대인들도 이스라엘 입국과 함께 2년 간 유대교 개종 과정을 거치게 된다. 2년 동안 유대교가 아닌 기독교인임이 밝혀진다면, 시민권이 박탈되고 추방될 수 있다.

주님의 다시 오심이 가까웠고,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말씀은 이루어지고 있다. 기도하며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많은 사람들 또한 하나님의 일하심을 감지하고 있으며, 함께 동참하기를 원하고 있다. 쥬이시 에이전시는 알리야의 관문을 지키고 담당하는 자들로서 흩어져 있는 전 세계 유대인들이 돌아올 때까지 중요한 사명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 그런 사명에 동참하는 것은 참으로 좋은 일이다. 

그러나 그러한 쥬이시 에이전시가 이스라엘 정부와 함께 성경적 가치관이 아닌 진보적인 세속주의 하에 운영 되며, 예수님을 믿는 혈통적 유대인들을 유대교로 개종시키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2020년, 전 세계 유대인 중 이스라엘에 사는 유대인의 수가 제일 많은 이 때에 이스라엘을 축복하는 것이 무엇인지, 성령님의 이끄심을 구하고 기도해야 할 때이다. 수십 년 동안 기독교 단체들은 쥬이시 에이전시와 함께 알리야의 사명을 감당해 왔다. 바라는 것은 이 때가 전 세계 기독교 단체들의 영향력으로 쥬이시 에이전시에게 변화를 요구할 수 있는 시기가 되길 기도한다.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