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M 속보] 2021/06/02 라피드-베넷 연립정부 구성 완료 발표… 최종 관문 아직 남아

연립정부 구성 마감 기한을 35분 남기고, 예쉬 아티드 당 대표 야이르 라피드가 대통령에게 정부 구성 완료를 마쳤다고 공식 통보했다.

막판까지 계속된 논쟁 끝에 반네타냐후 연합 8개 정당은 연립정부 구성에 합의하고 합의문에 서명했다. 라피드가 제출한 새 정부 구성안은 국회에서 최종 승인을 거쳐야 한다. 라피드는 야리브 레빈 국회의장에게 새 정부 승인을 위한 국회 투표일을 신속히 결정해 줄 것을 요청했다.

라피드가 구성한 연립정부는 막바지에 간신히 합의에 이른만큼, 불안 요소들이 아직 남아 있다. 만약 그사이 누군가의 변심으로 새 정부 구성안이 국회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지 못하면 무효화되고, 연립정부 구성 권한은 의회로 다시 넘어가게 된다.

라피드-베넷 연립정부에 합의한 8개 정당 서명
(우파: 야미나, 뉴 호프, 이스라엘 베이테이누 / 중도: 예쉬 아티드, 청백당 / 좌파: 노동당, 메레츠, 라암)



라피드-베넷 연합에 아랍 정당 라암의 지지까지 얻어낸 새 정부가 2009년부터 12년 동안 이어져온 보수우파 정부와 네타냐후 총리의 장기 집권까지 결국 막을 내리게 할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라피드-베넷 연합이 연립정부 구성에 성공하면, 역사상 처음으로 ‘우파-중도-좌파’ 성향을 모두 지닌 초유의 정부가 탄생하게 된다. (우파: 야미나, 뉴 호프, 이스라엘 베이테이누 / 중도: 예쉬 아티드, 청백당 / 좌파: 노동당, 메레츠, 라암) 정치적 이념 및 가치관의 차이가 크기 때문에 정책을 결정할 때마다 매번 갈등을 빚을 것으로 예상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와해될 것이 우려되고 있다. 

합의에 따라 총리직은 베넷이 먼저 2023년 9월까지 맡게 되고, 이후 라피드가 2025년 11월까지 연이어 맡게 된다.

베넷은 가장 적은 의석수를 가지고 총리직을 맡게 되는 기록을 세우게 되는 대신, 야미나 당의 지지 기반을 잃었다. 이스라엘 방송사 채널12에서 인용한 여론조사에 의하면, 야미나 당에 투표했던 지지자 중 61%는 “앞으로 더이상 나프탈리 베넷이 속한 정당에 투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고, 라피드-베넷 정부 보다는 5차 총선이 낫다고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베넷은 이번 결정이 5차 총선을 막고 안정적인 정부를 구성하기 위한 최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베넷의 지지 기반은 우파이고, 대부분 우파 정부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실망을 금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총선, 네타냐후 총리의 최대 적수였던 베니 간츠 청백당 대표가 네타냐후 총리와 손을 잡고 연립정부를 구성한 후, 지지율이 폭락한 것과 비슷한 형국이다.

라피드의 연립정부 구성 기한 마감일인 6월 2일, 국회에서는 차기 대통령을 뽑는 선거가 치러졌다. 선거 결과, 현재 유대기구(Jewish Agency) 수장을 맡고 있는 아이작 헤르조그가 의원 120표 중 87표를 얻어 11대 대통령으로 선출됐다. 헤르조그는 진보적 성향의 인물로,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노동당 대표를 역임했다.

12년 전부터 이스라엘은 대통령은 진보 성향으로 모두와의 연합을 도모하고, 정부는 우파 정부로 보수적 정책들을 펼쳐왔다. 

라피드-베넷 연합이 정부 구성에 성공할 경우, 좌-중-우 성향을 모두 띤 사상 초유의 정부가 원활히 운영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베넷-라피드 통합 연립정부 주요 부서 구성도 (미확정)

국무총리 : 나프탈리 베넷 (야미나) – 야이르 라피드 (예쉬 아티드)
외무부 장관 : 야이르 라피드 – 나프탈리 베넷
국방부 장관 : 베니 간츠 (청백당 대표)
재무부 장관 : 아비그도르 리버만 (이스라엘 베이테이누 대표)
법무부 장관 : 기드온 사르 (뉴 호프 대표)
교통부 장관 : 메라브 미카엘리 (노동당 대표)
보건부 장관 : 닛잔 호로비츠 (메레츠 대표)

내무부 장관 : 아옐렛 샤케드 (야미나)
종교부 장관 : 마탄 카하나 (야미나)
교육부 장관 : 이팟 샤샤 비톤 (뉴 호프)
통신부 장관 : 요아즈 헨델 (뉴 호프)
네게브갈릴리개발부 장관 : 엘리 아비다르 (이스라엘 베이테이누)
경제부 장관 : 오르나 바르비바이 (예쉬 아티드)
건설부 장관 : 엘라자르 스테른 (예쉬 아티드)
에너지부 장관 : 요엘 라즈보조브 (예쉬 아티드)
사회복지부 장관 : 메라브 코헨 (예쉬 아티드)
문화체육부 장관 : 힐리 트로퍼 (청백당)
이민정착부 장관 : 프니나 타마노 샤타 (청백당)
농업부 장관 : 알론 슈스터 (청백당)
공공안보부 장관 : 오메르 바 레브 (노동당)
디아스포라정책부 장관 : 질라드 카리브 (노동당) or 에밀리 모아티 (노동당)
환경부 장관 : 타마르 잔드버그 (메레츠)
지역협력부 장관 : 이싸위 프레즈 (메레츠)

국회의장 : 메이르 코헨 (예쉬 아티드)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