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M 속보] 2021/06/13 이스라엘 제36대 연립정부 출범… 나프탈리 베넷 총리 취임

베넷과 라피드가 이끄는 이스라엘 제36대 정부가 13일 일요일 공식 출범하면서, 12년 간의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장기집권이 막을 내렸다.

13일 오후 4시부터 국회에서 새 정부 구성을 위한 총회와 신임 투표가 진행됐고, 찬성 60표, 반대 59표로 최종 가결됐다. 새 정부를 지지하는 연립정부 구성 8개 정당 의원은 모두 61명이었지만, 아랍정당 라암 의원 중 한 명이 기권표를 던졌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야미나 당 대표 나프탈리 베넷도 36대 정부의 총리로 공식 취임했다. 예쉬 아티드 당 야이르 라피드는 베넷이 총리직을 맡는 2년간 외무부 장관직을 맡게 되고, 2년 후 역할이 교체된다.

보통 총선에서 가장 많은 의석을 차지하는 정당의 대표가 총리직을 맡게 되지만, 베넷은 야미나 당이 단 7석을 차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총리직을 얻어냈다. ‘킹메이커’에 만족하지 않고, 스스로를 ‘킹’으로 만들어냈다.

베넷은 강경보수 민족주의자로 잘 알려져 있다. 두 국가 체제, 팔레스타인 국가 설립을 반대하고 정착촌 설립을 적극 지지해왔다. 신임 투표 당일날 오전에도 테필린을 이마와 팔에 감고 기도숄을 걸친 채 기도하는 모습을 트위터에 올렸다. 

새 정부는 충돌 가능성이 큰 팔레스타인 문제는 건드리지 않고 이전 정부 정책을 그대로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대신 2년간 4번의 총선을 치르며 막혀 있던 국내 현안들을 해결하는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네타냐후 총리는 국회 마지막 연설에서 불안정한 새 정부는 오래 가지 못할 것이라 얘기하며, 리쿠드 당을 이끄는 총수로서, 야당 리더로서, 다음 선거에서도 또다시 국무총리 후보로 남아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새로운 정부 출범과 함께 28개 부서의 장관들이 임명되었고, 이번 주부터 각 부서에 많은 변화가 예측된다.



이스라엘 36대 정부 구성

[출처: Haaretz ]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