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195일차] 이스라엘군, 가자 중부 급습 마무리…테러 거점 100곳 파괴, 대원 40명 사망 (2024.04.18)

오늘의 하이라이트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이스라엘군: 가자 북부 베이트 하눈에서 하마스 내부 보안 심문 책임자 공습으로 사망


가자 북부 베이트 하눈에 있는 하마스 내부 보안 심문 책임자가 이번 주 공습으로 사망했다고 이스라엘 방위군과 이스라엘 정보기관 신베트가 발표했다.

군에 따르면 유세프 샤바트는 하마스 베이트 하눈 대대 정보부 장교로도 근무했다.

공동성명에는 “이번 제거는 조직의 조사 부서에 심각한 피해를 입힌다”고 적혀 있다.

최근 발생한 또 다른 사건에서 군은 최소 10명의 무장괴한이 탑승한 차량에 공습을 가해 이들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 공습은 요원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하루 동안 공군은 가자 전역에서 수십 개의 목표물을 추가로 공격했다. 군부는 해당 부지에 관측소, 하마스가 사용하는 건물, 요원 및 기타 기반 시설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 가자 중부 급습 마무리, 테러 현장 100곳 파괴, 요원 40명 사망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 중부에서 하마스에 대한 정밀 급습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이 기간 동안 이스라엘군은 테러단체 소속 장소 100여 곳을 파괴하고 요원 40여 명을 사살했으며, 군이 장악한 동서 통로를 확장했다.

누세이라트 난민캠프 외곽에서 401기갑여단과 162사단 산하 다른 부대가 수행한 이번 작전은 하마스 요원들의 지역을 소탕하고 중부 누세이라트에서 북부 가자 시티까지 통과할 수 있는 터널망을 포함한 인프라를 파괴하는 것과 넷짜림 회랑을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가자 시티 남쪽과 누세이라트 북쪽 도로 주변에 건설된 통로를 통해 군은 가자 북부와 중부에서 공습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이스라엘군은 남쪽으로 도망갔다가 돌아오려는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북쪽 접근을 통제할 수 있다.

군은 누세이라트 근처에서 작전을 벌이는 동안 총 100여 곳의 현장 중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이슬람 지하드 소유의 로켓 제조 공장 2곳을 파괴했다고 밝혔다.

군은 또한 최소 5개의 별도 지하 네트워크의 일부인 17개의 터널 수갱을 철거했다고 밝혔다. 로켓과 발사대도 작전 중에 발견되어 파괴되었다.

군은 공습을 포함해 교전 중에 약 40명의 무장괴한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지상 정밀 공격에 앞서 해당 지역에서는 일련의 공습이 이루어졌다.

162사단은 현재 가자지구에서 대부분 철수됐다. 사단의 나할 여단은 가자지구의 유일한 부대로서 넷짜림 회랑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군은 군대가 지난 3개월 동안 1,000명 이상의 무장괴한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나할 여단은 예비 여단과 넷짜림 회랑에서 교체되어 사단의 모든 병력이 라파와 가자 중부에서 계획된 공격을 포함하여 향후 작전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스라엘군: 가자에서 아쉬켈론에 로켓 발사; 열린 지역에 강타해 부상이나 피해 없어


가자지구 북부에서 이스라엘 해안도시 아쉬켈론에 로켓 한 발이 발사됐다.

이스라엘군에 따르면 로켓은 열린 지역을 강타했다. 부상이나 피해에 대한 보고는 없다.

이는 2주 만에 처음으로 아쉬켈론에 대한 공격이었다.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레바논 국경 근처 마을에 경고 사이렌 울려


레바논 국경 근처의 메툴라에서 경고 사이렌이 활성화되어 북부 마을에 대한 로켓 공격을 알렸다.


이스라엘군: 항공기가 레바논 남부 헤즈볼라 기지와 전투기 공격


이스라엘 공군 항공기가 밤새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현장과 요원들을 공격했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키암에서 전투기가 헤즈볼라가 사용하는 두 건물과 기타 인프라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군은 카프르 킬라에서 공습으로 헤즈볼라 요원 2명이 사망했다고 덧붙였다.


헤즈볼라의 북부 국경 마을에 대한 드론 공격 이후 19명, 병원에 입원 중


어제 레바논 헤즈볼라의 북부 국경 아랍 알-아람쉐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폭발적인 드론 공격으로 부상자 중 19명이 나하리야의 갈릴리 의료 센터에 아직 입원해 있다.

모든 희생자들은 폭발이나 파편 부상, 또는 두 가지 모두를 겪고 있다. 한 명은 중환자실에서 위독한 상태에 있다.

세 명은 상태가 심각하지만 안정적이며 중환자실에 입원해 있다. 나머지 부상자들은 상태가 양호 내지 중등도이며 외과 및 정형외과 병동에 입원해 있다.


헤즈볼라: 이스라엘의 테러단체 향한 공습으로 2명 사망


헤즈볼라 테러단체는 이스라엘의 공습으로 두 명의 요원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그들은 알리 하마다와 무함마드 샤미로 명명되었다.

이번 발표는 군이 밤새 카프르 킬라에서 공습을 통해 헤즈볼라 요원 2명을 사살했다고 발표한 이후 나온 것이다.

이들의 죽음으로 가자지구 전쟁이 시작된 이후 테러단체의 사망자 수는 280명으로 늘어났다.


이스라엘 북부 국경 도시 사이렌, 드론 공격 의심 경고


이스라엘 북부 국경에 가까운 여러 지역사회에서 사이렌이 울려 드론 공격이 의심된다는 사실을 경고했다.


이스라엘군: 골라니 군대, 레바논 남부 헤즈볼라 테러조직 발견한 후 전투기가 공격해


이스라엘 방위군은 이스라엘 전투기가 오늘 오전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테러조직을 골라니 여단 병력이 발견한 후 공격했다고 밝혔다.

군은 골라니군이 드론을 사용해 블리다 마을의 건물에 진입한 헤즈볼라 요원 여러 명을 식별하고 공격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북부 국경 지역사회에 드론 경보 사이렌 다시 울려


이스라엘 북부 국경의 여러 지역사회에서 적군 항공기 침입 사이렌이 다시 울려 레바논에서의 로켓 발사를 경고했다.

에일론, 하니타, 자릿, 에벤 메나헴, 고르놋 하갈릴, 아담밋, 슈툴라, 야아라, 고렌, 아랍 알-아람쉐 및 쇼메라를 포함한 대규모로 대피한 여러 지역에서 사이렌이 울렸다.


이스라엘 북부 지역사회에서 사이렌 다시 울려


얼마 전 레바논 국경 인근 북부 마을에 미사일 경보 사이렌이 또 울렸다.

하고쉬림, 베이트 힐렐, 마아얀 바루흐 등 대규모로 대피한 지역사회에서 로켓 경보 사이렌이 울렸다.

채널 12는 레바논에서 발사된 로켓 세 발이 베이트 힐렐 근처의 열린 지역에 착륙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공격으로 인한 사상자는 보고되지 않았다.


헤즈볼라, 메론 산에 있는 이스라엘 공군 통제 기지에 대한 공격 보여주는 영상 공개


헤즈볼라는 어제 대전차 유도 미사일 공격으로 이스라엘 방위군의 민감한 메론 산 항공 교통 통제 기지를 표적으로 삼았다.

테러단체가 공개한 영상에는 미사일이 이스라엘 북부 산 꼭대기의 레이더 시스템을 공격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군은 이번 공격으로 인한 부상은 없다고 밝혔다.

헤즈볼라는 전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레바논 국경에서 약 8km 떨어진 메론 산을 여러 차례 공격해 산 꼭대기에 있는 기지에 유도 미사일은 물론 대규모 로켓 포격을 발사했다.


헤즈볼라의 UAV 공격이 점점 더 증가하고 있어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및 중동 소식 ]


거대 해운사 머스크(Maersk): 이스라엘 오가는 작업, 정상적으로 작동


덴마크 해운회사 머스크(Maersk)는 자사 웹사이트에 고객을 위한 권고문을 통해 “현재 이스라엘을 오가는 머스크의 모든 운영은 중단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람밤 의료 센터, 아파트 건물의 미사일 공격으로 인한 대량 사상자 시나리오 훈련

하이파에 있는 람밤 의료 센터는 오늘 아침 주거용 아파트 건물에 미사일이 충돌하여 발생한 대량 사상자를 시뮬레이션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람밤 병원은 이스라엘 북부 유일의 1급 외상 센터로, 외상 부상에 대한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치료를 제공한다.

이번 주 이란의 전례 없는 공격에 앞서 예정된 이번 훈련은 이스라엘 방위군 민방위 사령부 및 이스라엘 응급 의료기관 마겐 다비드 아돔과 협력하여 실시되었다.

이번 훈련은 사상자 100명을 병원으로 후송하는 시뮬레이션으로, 부상자가 도착하면 응급실을 즉시 대피시켜야 했다. 병원은 또한 기존의 중증이 아닌 일부 환자를 다른 병원으로 이송했다. 훈련에는 모든 부서와 직원 간의 정확한 동기화와 병원 전체에서 방해받지 않는 이동을 위한 열린 경로의 유지가 필요했다.

람밤은 전쟁이 시작될 때 대규모 지하 병원을 세웠으며 몇 시간 전에 통지하면 모든 환자와 직원을 그곳으로 이송할 준비가 되어 있다. 병원과 민방위 사령부는 아파트 한 채에 대한 공습이 더 큰 전쟁으로 확대될 수 있는 상황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이스라엘 공군 항공방어 수장: 이란은 미사일과 드론 분야의 ‘초강대국’이지만 국방은 아니다


전문가들은 테헤란의 구식 공군과 노후한 러시아 모델을 기반으로 한 고유 방공 시스템을 인용하면서 이스라엘이 토요일 밤 전례 없는 드론과 미사일 일제 사격에 대해 직접 보복하기로 결정한다면 이란 내부의 목표물을 타격하는데 거의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란은 “전술 탄도 미사일과 UAV의 초강대국”이라고 전 이스라엘 공군 항공 방어 책임자인 (예비군) 즈비카 하이모비치 준장이 말했다.

러시아의 S-200 및 S-300 대공 미사일 시스템을 중심으로 구축된 대공 방어 시스템이나, 바바르-373, 코르다드, 라아드, 사이야드 및 탈라쉬와 같은 국내 생산 동급 제품과 구 미국 및 러시아 전투기 중 일부는 1970년대 샤 모하메드 레자 팔레비 시대의 것이기 때문에 이란의 방어 시스템은 또 다른 차원이다.

유사한 시스템이 2015년부터 시리아에 배치되어 이스라엘 조종사에게 수년간의 대처 경험을 제공했다.

런던에 있는 왕립연합전략연구소(Royal United Strategic Institute)의 연구원인 싯다르트 카우샤(Sidharth Kausha)는 이스라엘의 주요 과제는 이란의 지대공 미사일을 피하는 것이 아니라, 이란 서부와 남부에 있는 군사 기지를 관통 폭탄의 사용을 통해 성공적으로 공격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카우샤는 이란의 대공 방어 네트워크를 회피할 수 있는 스텔스 F-35 제트기와 같은 이스라엘 항공기에는 일반적으로 더 작은 포가 적용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깊이 묻혀 있는 목표물에 대해서는 더 큰 탄약이 필요할 수 있으며, 이는 F-16과 같은 항공기에 외부로 운반해야 할 수도 있음을 의미하므로, 레이더에 더 잘 감지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안전을 위해 조종사는 더 멀리서 발사할 가능성이 더 높다.

“이란의 방공 네트워크는 확실히 이들 항공기가 뚫을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로 인해 손실 위험이 높아지고,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일부 원거리 탄약을 요격할 수 있는 이란의 능력이 높아집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미국, 12개국이 찬성표 던진 후 팔레스타인 국가 지위에 대한 유엔안보리 결의안 거부해


미국은 팔레스타인인에게 유엔의 정회원 지위를 부여하는 안보리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약속을 이행했다.

12개국이 찬성 투표를 하여 필요한 9개국을 통과해 미국이 거부권을 행사하게 했다. 이 조치를 지지한 국가는 슬로베니아, 시에라리온, 러시아, 한국, 모잠비크, 몰타, 일본, 가이아나, 프랑스, 에콰도르, 중국, 알제리였다. 영국과 스위스는 결의안에 기권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유엔에서 일방적으로 국가 지위를 확보하려는 팔레스타인의 노력에 오랫동안 반대해 왔으며, 그 목표는 이스라엘과의 직접 협상을 통해 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가자의 밀가루 자루 가격, 전쟁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1,800 쉐켈에서 95 쉐켈로 인하돼 — 보고서


이스라엘 방위군이 가자지구에서 기동 지상군을 모두 철수한 지 약 2주가 지나고, 가자 팔레스타인 주민들이 해변을 즐기고 있는 사진과 영상이 히브리 언론에 화제를 모은 지 하루 만에, 보도에 따르면 가자 북부를 포함한 가자 시티, 남부 도시 칸 유니스 지역에서 삶이 정상으로 돌아올 조짐이 있다고 한다.

팔레스타인과의 연락을 담당하는 이스라엘 국방부 부서인 “영토 내 정부활동 조정관”(COGAT)은 가자 북부의 시장 상황을 보여주는 게시물을 공유했다.


채널 12에서는 가자지구 사진작가인 아이만 암리티의 말을 인용하여 밀가루 한 포대당 25 kg의 가격이 전쟁이 정점에 달했을 때 1,800 쉐켈 (475 미달러)에서 95 쉐켈 (25 미달러)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계란 한 판(30개)이 현재 가자지구에서 한 달 전 계란당 10 쉐켈 (2.50 미달러)에 비해 인하된 38 쉐켈 (10 미달러)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채널 12 보고서는 가자지구에서도 고기, 스낵, 수박을 구입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COGAT는 이번 주 초 현재 가자지구에서 운영되고 있는 23개의 빵집에서 매일 약 300만 개의 피타 빵을 생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194일차 업데이트 확인

전쟁 194일차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