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업데이트] 이스라엘 – 이슬라믹 지하드 휴전 합의 후에도 로켓 발사 계속돼

이스라엘군이 가자지구 내 테러단체인 이슬라믹 지하드의 사령관을 사살해, 이슬라믹 지하드의 보복 로켓 공격이 3일간 이어졌다. 이슬라믹 지하드는 총 450여 발의 로켓을 이스라엘로 발사했고, 이에 따른 이스라엘군의 보복공습도 이어졌다.

충돌이 격화되면서 양측 사상자가 늘어나자, 충돌 시작 3일째인 목요일 아침 이집트의 중재로 양측은 휴전에 합의했다.

12일 화요일 새벽 5시경, 이스라엘군은 이슬라믹 지하드 사령관인 아부 알 아타의 집을 표적공습했다. 이후 이스라엘군은 그가 이스라엘을 향한 수많은 로켓, 테러 공격들의 배후에 있었으며, 앞으로 계획된 공격들을 막기 위해 이번 공습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습으로 아부 알 아타와 그의 아내가 사망했다.

이스라엘군의 공습 직후, 시리아 다마스커스에 위치한 이슬라믹 지하드 본부 부지휘관 아크람 알 아주리의 집에도 폭격이 있었으나, 이스라엘군은 이에 대해서는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았다. 아크람 알 아주리가 이번 폭격으로 사망했는지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으며, 아주리의 아들이 사망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다.

이슬라믹 지하드는 아부 알 아타 사령관 사망 이후 오전 8시경부터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 공격을 시작했다. 이중 90%는 아이언 돔에 의해 격추되고 공터에 떨어졌으나, 일부 로켓이 아쉬도드, 네티봇, 스데롯 등 도시와 마을 내 건물에 떨어졌다. 이스라엘 구급기관 마겐 다비드 아돔은 63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로켓 공격이 있을 때마다 즉각 가자지구 내의 이슬라믹 지하드 거점들을 공습했고, 가자지구 보건부는 공습으로 인해 총 32명이 사망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군은 로켓 발사를 준비 중이던 이슬라믹 지하드 대원들을 목표로 공습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이슬라믹 지하드는 가자지구 내에서 활동하는 무장테러단체로, 이란이 이 단체의 최대 후원세력이다. 이란으로부터 재정과 군수품 후원을 받아 세력이 계속 성장하고 있고, 레바논과 시리아에도 지부를 두고 있다. 서안지구의 헤브론과 제닌에도 지부를 두어 이스라엘을 향한 테러 공격을 지속적으로 계획하고 있다.


실시간 속보 업데이트

[2019년 11월 14일 목요일]


10:56AM 휴전 합의에도 불구하고 가자지구에서 로켓 5발 발사


9:32AM 이스라엘군: 화요일 이후 가자지구에서 로켓 450발 발사


9:10AM 이스라엘군 휴전 공식 확인

이스라엘군은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의 테러단체와의 휴전에 합의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확인했다.

이스라엘군은 지난 이틀 간의 충돌로 이슬라믹 지하드 사령관 2명을 사살하고, 테러 시설들을 공습해 무력화 시킨 것을 ‘블랙 벨트 작전’이라고 칭했다. 또한 앞으로도 이란의 대리세력들을 막는 것에 계속 힘을 쏟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8:50AM 외무부 장관: 이스라엘은 표적암살을 계속 시행할 것

카츠 이스라엘 외무부 장관은 군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은 앞으로도 계속 표적암살을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7:25AM 이스라엘군: 아쉬켈론 북부 제한 조치 해제

이스라엘군은 정부와 지자체들과 논의 후, 이스라엘 남부 및 중부 지역에 대한 지시사항을 업데이트했다.

이스라엘군은 가자 국경 인근 지역들을 제외하고, 이외 모든 지역에 내렸던 이동 제한 조치들을 해제했다. 그러나 기차 운행은 좀더 상황을 지켜본 후 재개하기로 했으며, 학교들도 하루 더 휴교를 지시했다.


7:02AM 가자 국경 지역에 로켓 경보


6:11AM 가자 국경 지역에 로켓 경보

양측이 휴전에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가자 국경 이스라엘 마을들에 로켓 경보가 또다시 울렸다.


5:36AM 이스라엘 – 이슬라믹 지하드 휴전 합의

이스라엘 공영방송국 칸과 카타르 방송국 알 자지라는 이스라엘과 이슬라믹 지하드가 휴전에 합의했다고 보도했다.

이번 휴전 합의에 따라 이슬라믹 지하드는 모든 공격과 테러를 즉히 멈추는 것에 동의했고, 이스라엘은 더이상의 표적암살을 시행하지 않고 가자 국경 시위에 발포하지 않는 것에 동의했다고 보도됐다.


2:35AM 가자 국경 인근 이스라엘 마을들에 로켓 경보


2:14A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공습… 6명 추가 사망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스라엘 공습으로 6명이 추가로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가자지구 사망자는 총 32명으로 늘어났다.


1:35AM 아쉬켈론 등에 로켓 경보


1:21AM 조금 전 로켓으로 8명 부상

이스라엘 구급기관 마겐 다비드 아돔은 방금 전 떨어진 로켓으로 인해 8명이 부상 당했다고 밝혔다. 8명 중 4명은 정신적 트라우마에 빠졌으며, 다른 4명은 방공호를 찾는 과정에서 부상을 당했다고 전했다.


12:40AM 아쉬도드, 아쉬켈론 등에 로켓 경보





[2019년 11월 13일 수요일]


11:16P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이슬라믹 지하드 거점 공습 재개


11:13PM 아쉬도드, 레호봇, 야브네 등에 로켓 경보


10:44PM 이슬라믹 지하드, 이스라엘에 휴전 위한 조건 제시

이슬라믹 지하드 리더 지아드 나할라는 레바논 알-마야딘TV와의 인터뷰에서 “이슬라믹 지하드가 이스라엘에 휴전 합의를 위한 조건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슬라믹 지하드가 ‘가자지구 내에서 표적암살을 시행하지 않을 것, 금요일마다 벌어지는 가자지구 시위에 발포하지 말 것’을 조건으로 제시했다고 밝혔다.


10:24PM 아쉬도드, 스데롯 등에 로켓 경보


10:10PM 이슬라믹 지하드 고위 관리, 이집트 카이로서 휴전 논의 중

이슬라믹 지하드의 정치 부속기관의 고위 간부 무함마드 알 힌디는 아랍 미디어에게 “현재 관리들 몇 명이 이집트 카이로에서 휴전을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9:10PM 가자지구 보건부: 이스라엘 공습으로 인해 2명 추가 사망

가자지구 보건부는 성명을 통해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2명이 더 사망했고, 시신은 라파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가자지구 사망자는 26명으로 증가했다.


8:43PM 아쉬도드, 아쉬켈론 등에 로켓 경보


7:50P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사망자 24명 중 20명은 전투원

이스라엘군 대변인 조나단 콘리쿠스는 “화요일부터 이틀 간 가자지구에서 사망한 24명 중 20명은 로켓 발사를 준비하던 전투원들이며, 대부분이 이슬라믹 지하드 대원”이라고 말했다.


7:40PM 이집트: 휴전 중재 노력 중이나 오늘 내 실현되긴 어려워

이스라엘 언론사 하아레츠는 “이집트측이 현재 이스라엘과 가자지구와의 휴전을 중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오늘 밤 내에 이뤄지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7:40PM 나할 오즈, 알루밈 등 가자 국경 마을들에 로켓 경보


7:30PM 이스라엘군: 화요일 오전부터 이틀 간 로켓 360발 발사돼

이스라엘군은 화요일 오전 충돌이 시작된 후부터 수요일 오후 5시 30분까지 가자지구에서 총 360발의 로켓이 발사됐다고 밝혔다.


7:00PM 하마스: 이슬라믹 지하드에 휴전 압력 넣을 의사 있어

이스라엘 언론사 하아레츠는 “만약 이스라엘이 가자지구에 대한 압력과 제재를 줄이고 가자지구 복지 증진을 위한 구체적 방법을 제안한다면, 하마스는 이슬라믹 지하드가 로켓 공격을 자제하도록 압력을 넣을 의사가 있다”고 보도했다. 하마스는 계속적으로 이스라엘과 가자지구 간의 충돌이 확대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다.

미리 레게브 문화부 장관은 “만약 하마스가 이슬라믹 지하드가 공격을 자제하도록 관여하지 않는다면, 하마스 역시 공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6:15PM 이스라엘 구급기관: 로켓 공격으로 63명 부상

이스라엘 구급기관 마겐 다비드 아돔은 가자지구의 로켓 공격으로 부상 당한 63명을 치료 중이라고 밝혔다. 대부분은 경상을 입었으며, 8살 소녀 한 명이 의식을 잃은 상태다. 홀론에 살던 이 소녀는 화요일 오후 5시경 로켓 가족들과 함께 방공호로 대피했으나, 불안으로 인해 심장 부정맥이 유발돼 병원으로 급히 옮겨졌다.


5:15PM 이스라엘군: 발사 준비 중인 이슬라믹 지하드 전투원 공습

이스라엘군은 성명을 통해 로켓 발사를 준비하던 이슬라믹 지하드 전투원을 표적공습했다고 발표했다.


5:10PM 가자지구 보건부: 이스라엘 공습으로 가자지구 시민 한 명 추가 사망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스라엘 공습으로 인해 부상을 입어 가자지구 쉬파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팔레스타인인이 방금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가자지구 내 사망자는 총 24명으로 늘어났다.


5:00PM 이슬라믹 지하드: 이후 몇 시간이 중요한 시간 될 것


4:45PM 네타냐후: 상황이 가능한 한 빨리 진정되기 원해

네타냐후 총리는 나프탈리 베넷 국방장관, 아비브 코하비 군 참모총장, 나다브 아르가만 이스라엘 정보부(ISA) 국장, 메이르 벤샤밧 국가안보국(NSC) 국장 등과 함께 이스라엘군 남부 사령본부에서 안보회의를 진행했다.

네타냐후 총리는 “가능한 한 빨리 상황이 진정되기를 원하며, 남부 지역의 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1:04PM 이슬라믹 지하드 대변인: 이스라엘과 휴전할 의사 없어

이슬라믹 지하드 대변인은 “아랍 세계가 기울이고 있는 중재 노력을 존중하긴 하지만, 지금은 휴전에 대해 논의할 때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12:28PM 리버만: 네타냐후 비난 “하마스 세력 강화할 뿐”

이스라엘 베이테이누 당대표 아비그도르 리버만은 네타냐후 총리가 가자지구 내 하마스 세력을 강화시키고 있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10:00AM~5:00PM 가자지구 로켓 공격, 이스라엘군 보복 공습 계속 이어져

가자지구의 계속된 로켓 공격으로 아쉬켈론, 스데롯, 네티봇 등 이스라엘 남부 도시와 마을들의 가정집, 공장, 공공기관 건물들이 파괴됐다.


9:18AM 이슬라믹 지하드 고위 관리, 이스라엘 공습으로 사망


7:25AM 이슬라믹 지하드 현장 사령관, 이스라엘 공습으로 사망

가자지구 보건부는 “이슬라믹 지하드 소속 알쿠즈 여단의 현장 사령관 칼에드 파라그(38)가 이스라엘군의 공습에 의해 사망했다”고 밝혔다.


6:00AM 이슬라믹 지하드, 로켓 공격 재개





[2019년 11월 12일 화요일]


11:37PM 이스라엘: 하마스 거점은 공습 대상에서 제외

이스라엘은 이슬라믹 지하드 로켓 공격에 대해 보복공습을 하는 과정에서 하마스 거점은 목표로 삼지 않았다. 국방부 관계자는 하마스가 공격에 합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4:00PM~11:00PM 가자지구 로켓 공격, 이스라엘군 보복공습 수시간 간격으로 계속 이어져

화요일 하루 동안 일어난 충돌로 이스라엘측은 46명이 부상을 입었고, 가자지구측은 10명이 사망했다.

미국, 독일은 이슬라믹 지하드의 로켓 공격을 비난하며, 이스라엘 자위권에 대한 지지를 밝혔다.


4:07P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추가 공습

임시 국방장관으로 임명된 나프탈리 베넷은 가자 국경으로부터 80km 이내 지역들에 특별 경보를 발령했다.


2:03PM 가자 국경 마을들에 로켓 경보

현재 연립정부 구성을 시도하고 있는 간츠 청백당 대표는 이스라엘군이 옳은 결정을 내렸고, 현재 일어나고 있는 가자지구와의 충돌이 이스라엘의 정치적 상황에는 어떤 영향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1:33PM 이스라엘군, 이슬라믹 지하드 거점 공습


1:13PM 아쉬도드와 가자 국경 인근 마을들에 로켓 경보


1:10P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서 로켓 120발 발사, 아이언돔이 60발 격추


12:39PM 네타냐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 성명 발표

네타냐후 총리는 생방송 성명을 통해 아부 알 아타가 ‘시한 폭탄’ 같은 상황이었기에 이번 특수작전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아비브 코하비 이스라엘군 참모총장은 지상, 해상, 상공 모든 방면에서 충돌이 격화될 것에 대해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11:49AM 스데롯 공장에 로켓 떨어져


11:07AM 이스라엘군, 이슬라믹 지하드 전투원 두 명 표적공습

이스라엘군은 가자지구 내에서 로켓 발사를 준비 중이던 이슬라믹 지하드 전투원 2명을 표적공습해 발사를 막았다고 밝혔다. 2명 중 1명은 사망했으며, 다른 1명은 부상을 입은 것으로 전해졌다.


10:32AM 이스라엘군: 사살한 이슬라믹 지하드 사령관, 이스라엘 공격 계획

이스라엘군은 사살한 이슬라믹 지하드 사령관 아부 알 아타가 이스라엘을 향한 공격을 계획 중이었으며, 이를 막기 위해 사살했다고 발표했다.


10:21AM 아쉬도드, 모딘에 로켓 경보


9:28A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에서 로켓 50여 발 발사돼

이스라엘군은 오전 동안 가자지구에서 로켓 50발이 발사됐고, 이중 20발이 방공시스템 아이언 돔에 의해 격추됐다고 발표했다.


8:32AM 이슬라믹 지하드, 이스라엘 향해 로켓 공격 시작


5:00A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무장테러단체 이슬라믹 지하드 사령관 표적공습

이스라엘군에 의해 사살 당한 이슬라믹 지하드 사령관 아부 알 아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