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57일차] 전투 재개 후 이스라엘군, 가자 전역서 테러 목표물 400여 곳 공습… 가자 남부 칸 유니스에 공습 (2023/12/02)

오늘 주제별 업데이트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인질 관련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 공격

인도주의적 상황

이스라엘의 다 전선 전쟁

하마스의 10월 7일 공격 – 새로운 영상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09:02 AM

이스라엘 방위군은 하마스가 휴전을 위반하고 전투가 재개된 이후 가자지구 전역에서 400개가 넘는 목표물에 대해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전투기들이 가자지구 남부의 칸 유니스 지역에서 “광범위한” 공격을 통해 50개 이상의 목표물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02:54 PM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 북부에서 작전 중인 군대가 주택에 있는 UNRWA 표시가 있는 상자 밑에 숨겨진 수십 개의 로켓과 하마스 소유의 기타 무기들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이와 별도로 가자 북부의 한 집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군대는 어린이 침실에서 수류탄, 무기 부품 및 기타 군사 장비를 발견했다고 군은 밝혔다.


07:15 PM

이스라엘 방위군은 헤르찌 할레비 참모총장과 이스라엘 정보기관 신베트 사령관 로넨 바르가 오늘 브엘셰바 남부 사령부에서 평가를 열고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의 지상 공세를 위한 전투 계획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07:53 PM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하마스가 이스라엘과의 휴전 협정을 위반한 이후 군이 “전면적인 전투에 복귀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이틀 동안 공중에서 가자지구를, 지상에서 국경 지역을 둘러보며 이스라엘 방위군의 재개된 공세 결과가 “매우 인상적”이라고 말했다.

“수천 명의 테러리스트가 제거되었고, 수십 개의 본부가 공격당했으며, 수백 테라바이트의 정보가 우리 손에 있고, 수백 명의 테러리스트가 체포되어 이스라엘에서 심문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10:07 PM

이스라엘 방위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군이 오늘 가자지구에 대한 공습으로 하마스 셰자이야 대대 사령관 위삼 파르하트를 사살했다고 말했다.

“파르하트는 10월 7일에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을 키부츠 나할 오즈와 이스라엘 군대 주둔지에 계획하여 보내어 잔인한 학살을 자행했습니다”라고 하가리는 말했다.


인질 관련


04:45 AM

하마스의 고귀 지도자가 미국 CBS와의 인터뷰에서 인질들이 몇 명 남아있느냐는 질문에 “전혀 모릅니다. 숫자는 그렇게 중요하지 않아요”라고 대답했다.


11:38 AM

지난 10월 7일 하마스 공격 이후 실종된 론 빈야민의 가족은 그가 가자에서 인질로 잡혔다는 사실을 공식적으로 통보받았다고 말했다.

하마스 공격 이후 몇몇 사람들은 인질로 잡혔다는 증거도 없고 유해도 발견되지 않은 채 행방이 묘연한 상태로 남아 있다. 학살로 인한 일부 시신은 심한 피해를 입어 신원 확인이 거의 불가능하다.

2023년 10월 7일 가자지구에서 인질로 잡힌 론 빈야민. (제공)

02:36 PM

이스라엘 비밀 정보기관 모사드는 카타르에 있던 협상팀이 휴전 연장에 관한 회담이 진전없이 막히자 귀국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고 말했다.

“협상이 막다른 골목에 이르렀고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의 지시에 따라 모사드의 데이비드 바르네아 국장은 도하에 있는 협상팀에게 귀국하라고 명령했다”고 모사드를 대신해 네타냐후 사무실이 발표한 드문 성명이다.

휴전이 결렬하면서 가자 테러 단체에 의해 여전히 인질로 잡혀 있는 사람은 남성 114명, 여성 20명, 어린이 2명, 총 136명이다. 인질 중 10명은 75세 이상이다. 인질 중 대다수인 125명은 이스라엘인이다. 태국 출신 8명을 포함해 11명이 외국인이다.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오른쪽)가 2023년 10월 15일 텔아비브 이스라엘 방위군 본부에서 데이비드 바르네아 모사드 국장과 대화하고 있다. (코비 기데온/기자국)

06:31 PM

이스라엘 방위군은 10월 7일 이후 실종된 고위 장교가 그날 사망했으며 그의 시신은 가자지구의 하마스 테러단체에 의해 억류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가자지구 남부 여단 사령관 아사프 하마미 (41세) 대령이 ‘테러 단체에 억류된 전사자’로 인정받았다고 발표했다.

최근 며칠간 이스라엘군은 군대가 입수한 새로운 정보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하마스가 붙잡고 있던 인질 여러 명이 사망했음을 확인했다.

하마미는 하마스에 인질로 잡힌 최고위 장교다.

2023년 10월 7일 전사한 가자 사단 남부여단 사령관 아사프 하마미 대령. (이스라엘 방위군)

09:56 PM

하마스 정치국 부국장 살레 알-아루리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을 대가로 인질들을 추가 석방하기 위한 협상이 중단됐으며, 전쟁이 끝날 때까지 더 이상 인질 교환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알-아루리는 하마스가 10월 7일 납치된 모든 여성과 어린이는 물론 외국인 포로들을 모두 석방했으며, 하마스 손에 남아 있는 인질들은 모두 군인이거나 전직 군인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스라엘은 금요일에 끝난 휴전 협정에 따라 석방될 예정이었던 여성 15명과 어린이 2명을 하마스가 계속해서 억류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07:55 AM

약 8시간의 잠잠한 시간이 지난 후, 가자 국경 지역인 홀릿과 수파에서 로켓 발사가 다가오고 있음을 경고하는 사이렌이 울렸다.

부상이나 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보고는 없다.


03:10 PM

아쉬켈론 시와 가자 국경 인근 지역사회에 로켓 경보 사이렌이 울렸다.

부상이나 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보고는 없다.


04:11 PM

이스라엘 남부와 중부 지역에 강력한 로켓 포격이 발사됐다. 아쉬돗 시와 주변 지역사회에 경고 사이렌이 울렸다.

폭발 소리가 들렸으나 부상이나 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보고는 없다.


10:06 PM

로켓 사이렌이 텔아비브 일부와 도시 동쪽을 포함해 이스라엘 중부 전역에 걸쳐 울려 퍼졌다.

CCTV 영상에는 오늘 저녁 텔아비브와 중부 지역을 향해 가자지구에서 발사된 로켓 포격이 담겨 있다.
영상은 이스라엘 중부 지역을 향해 가자지구에서 로켓 포격이 있은 후 여러 차례 아이언 돔이 요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 공격


12:11 PM

얼마 전 레바논 북부에서 쇼메라 마을을 향해 박격포 두 발이 발사됐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두 발사체 모두 열린 공간에 떨어져 피해나 부상은 없었다.

이스라엘군은 포병으로 공격 발생 지점을 포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03:34 PM

이스라엘 방위군은 오늘 이스라엘 북부에 대한 공격에 대응하여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기지에 공습과 포격을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얼마 전 국경을 따라 있는 군 초소를 향해 여러 발의 로켓이 발사됐다고 밝혔다.

군대는 공격 발생 지점에 포격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헤즈볼라 테러 단체는 오늘 이스라엘 북부에 대한 여러 차례의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06:38 PM

이스라엘군은 오늘 이스라엘 북부에 대한 반복적인 로켓 공격에 대응하여 전투기들이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기지 여러 곳을 추가로 공격했다고 밝혔다.

지난 한 시간 동안 레바논 국경 지역에서 여러 발의 로켓이 발사됐다고 군은 밝혔으며 공격 발생 지점에 포격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도주의적 상황


11:25 AM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의 팔레스타인인들이 격렬한 전투 지역을 피하기 위해 새로운 대피 지도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스라엘군의 아랍어 대변인 아비하이 아드라이 중령은 X (전 트위터)에서 가자 북부 자발리야, 셰자이야 및 자이툰의 여러 지역에 있는 팔레스타인인 주민들이 가자 시티의 다라즈 및 투파 지역에 있는 “알려진 대피소”로 대피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지도는 가자지구를 수백 개의 작은 구역으로 나누고 있으며, 군대는 팔레스타인 주민들에게 거주 구역 번호에 주의를 기울이고 군의 향후 업데이트를 따를 것을 촉구했다.


01:07 PM

팔레스타인 적신월사는 이집트 측으로부터 “이제 라파 교차로를 통해 구호 트럭을 받았다”고 밝혔다.

하마스가 일주일 간의 휴전 조건을 위반함에 따라 이스라엘과 가자 테러 단체가 전투를 재개한 후 금요일 이집트 국경을 통한 구호가 잠시 중단되었었다.


04:05 PM

하마스가 운영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어제 아침 전투가 재개된 이후 최소 200명의 팔레스타인인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 수치는 독립적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하마스는 민간인과 살해된 테러리스트를 구분하지 않는다.


이스라엘의 다 전선 전쟁


02:03 AM

시리아 군 소식통은 SANA 공식 통신사에 “오늘 오전 1시 35분쯤 이스라엘 적군이 골란고원 방향에서 시리아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 목표물을 향해 공습을 감행했다”고 전했다.


03:58 AM

다마스쿠스 — 이스라엘의 공습이 하룻밤 사이에 다마스쿠스 외곽의 여러 지점을 공격해 일부 피해를 입었다고 시리아 국영 언론이 보도했다.


10:56 AM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 인권 관측소의 라미 압델 라흐만 소장은 “이스라엘이 사이이다 제이나브 인근 헤즈볼라 지역에 공습을 가해 헤즈볼라를 위해 일하던 시리아 전사 2명이 사망하고 다른 전사 7명이 부상을 입었다”고 말했다.

독립적인 확인은 없었다.


01:59 PM

이란 혁명수비대는 시리아에서 장교 2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이스라엘의 소행으로 여겨지는 시리아 공습 이후 나온 것이다.

이스라엘에서는 아무런 논평도 없었다.


하마스의 10월 7일 공격 – 새로운 영상 공개


(1) 영상은 두 명의 이스라엘 직원이 주유소 매장을 열면서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이 침입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직원들은 몇 시간 동안 매장 뒤쪽 냉동고에 숨어 있었고 테러리스트들에게 피해를 입지 않았다.

테러리스트들은 떠나면서 편의점을 약탈한다.


(2) 새로운 CCTV 영상에는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이 10월 7일 바다를 통해 이스라엘에 침투하는 순간이 담겨 있다.

짧은 영상에는 하마스 해군 병력 6명이 고무보트를 타고 지킴 해변에 상륙해 해변으로 달려가 사격을 가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이스라엘 해군은 그날 아침 바다에서 침투하려는 하마스 선박과 잠수부 대부분을 저지했지만, 일부 테러리스트들이 해안에 상륙하여 해변과 인근 군 기지에서 최소 17명의 민간인과 약 24명의 군인이 사망했다.


56일차 실시간 업데이트 확인

전쟁 56일차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