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67일차] 이스라엘군, 가자 ‘깊은 지하’에서 작전해 (2023/12/12)

[ 오늘의 주제별 업데이트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IDF, 가자지구 예비군 사망 발표


이스라엘 방위군은 지난달 가자지구에서 전투 중 예비군이 부상을 입어 치료 중에 있다가 어제 결국 사망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로 인해 하마스에 대한 지상 공세에서 사망한 병력의 수가 105명으로 늘어났다고 밝혔다.

그의 이름은 551여단 소속인 예비군 쯔비카 라비 상사 (30세) 이다.

군에 따르면 라비는 11월 20일 가자 북부에서 부상을 입었다.

예비군 쯔비카 라비 상사가 가자 지상공세에서 부상으로 사망했다. (이스라엘 방위군)

지난 24시간 동안 하마스에 대한 이스라엘 방위군의 공격


로켓 발사기 여러 대 파괴

250개의 박격포, 로켓, RPG 발견

하마스 요원에 대한 공격 수행한 해군


이스라엘군: 가자 작전에서 사망한 군인 105명 중 20명, 아군 사격과 사고로 사망해


이스라엘 방위군은 아군 사격과 사고 사례를 포함해 현재 진행 중인 전투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얻은 교훈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 가자 북부 자이툰과 셰자이야에서의 전투 설명


이스라엘 방위군은 지난 주 가자시티의 자이툰 및 셰자이야 지역에서 하마스와 싸우고 있는 낙하산병 여단의 최신 작전을 자세히 설명했다.

보고서는 군대가 가자시티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동안 수많은 하마스 요원들을 살해하고 다른 요원들을 구금했으며 터널 통로와 터널 네트워크를 폭로하고 파괴했다고 밝혔다.

군은 202대대 병력이 지난 10월 7일 이스라엘 남부에 대한 공격 당시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이 촬영한 영상이 담긴 메모리 카드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군은 키리아티 여단의 7421대대 병력이 이 지역에서 로켓, 수백 개의 폭발 장치, 수십 개의 총기 및 로켓을 제조하는 데 사용되는 선반을 발견했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군, 가자에서 두 명의 인질 시신 회수

에덴 자카리아 (왼쪽); 이스라엘 방위군 준위 지브 다도 (제공 / 이스라엘 방위군)


이스라엘 방위군은 10월 7일 하마스에 의해 인질로 잡힌 에덴 자카리아와 이스라엘 방위군 준위 지브 다도의 시신을 회수했다고 발표했다.

자카리아 (27세)는 레임 근처 수퍼노바 음악 축제에서 인질로 잡혔고, 골라니 여단 제51대대 군수 감독관 다도(36세)는 10월 7일 공격 중에 사망했다.

2023년 12월 12일 게시된 이미지에서 이스라엘 군대는 에덴 자카리야와 선임 하사관 지브 다도의 시신을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로 회수했다. (이스라엘 방위군)

갈란트: 이스라엘 군대, 가자의 ‘깊은 지하’에서 활동하고 있다고


요아브 갈란트 국방장관은 “군의 작전은 지상에서도 수행되지만 벙커, 전쟁실, 통신 센터, 탄약고, 회의실을 찾기 위해 깊은 곳으로 내려가는 경우도 있다”고 162사단과 평가한 후에 밝혔다. “우리는 앞으로 며칠 안에 이런 것들을 사진으로 보게 될 것입니다.”


보고서: 이스라엘군, 하마스 터널에 바닷물 펌핑 시작해


월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은 “이스라엘 군대의 작전에 대해 브리핑을 받은 미국 관리들”을 인용해 이스라엘 방위군이 가자지구에 있는 하마스의 지하 터널 시스템에 바닷물을 펌핑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군부는 터널 기반 시설을 파괴하기 위한 작전의 세부 사항에 대해 언급을 거부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하마스 터널의 침수는 지난달쯤 시작됐다.


하마스, 민간 시설을 테러 공격 기지로 활용


이스라엘군, 가자 가정 집에서 더 많은 하마스 무기 발견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의 가정 집에서 하마스의 무기를 계속해서 찾아내고 있다.


하마스, 이스라엘군 가자 북부 병원에 진입


하마스가 운영하는 가자 보건부는 이스라엘군이 가자 북부에 있는 카말 아드완 병원에 진입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점령군은 며칠간 포위 공격을 가한 뒤 카말 아드완 병원을 급습하고 있다”고 아슈라프 알-쿠드라 보건부 대변인이 성명을 통해 밝혔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즉각적인 논평을 내놓지 않았다.

병원은 최근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고 있는 자발리야 인근에 위치해 있다. 군은 병원의 대피를 조정했다.

이스라엘은 가자 북부에 있는 여러 병원을 조사해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이 병원을 기지와 지휘 센터로 사용하고 있다는 광범위한 증거를 찾았다.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레바논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 2발 발사, 이스라엘군 공격 발생 지점 포격


이스라엘군, ‘의심스러운 공중 표적’으로 인해 북부 드론 경보 발령


이스라엘 방위군은 앞서 북부 갈릴리와 서부 갈릴리에서 울린 드론 침투 사이렌은 레바논에서 이스라엘 영공으로 진입한 ‘의심스러운 공중 표적’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목표물을 향해 여러 발의 요격 미사일이 발사됐고, 군은 이제 사건은 끝났다고 한다.


레바논의 로켓, 북부 키부츠 “바람”의 건물 강타; 부상은 없어

2023년 12월 12일 북부 국경을 따라있는 키부츠 바람에서 레바논에서 발사된 로켓으로 인한 피해를 보여주고 있다. (제공)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오늘 이스라엘 남부와 가자 국경 지역사회를 향해 가자지구에서 산발적으로 로켓이 발사되었다.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이스라엘군: 케렘 샬롬 교차로 기지, 가자 구호품 검사 위해 열려


이스라엘 방위군은 케렘 샬롬 국경 검문소가 현재 가자지구로의 구호품 전달을 검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움직임은 매일 가자지구에 진입할 수 있는 구호 트럭의 수를 늘리기 위한 것이다.


이집트, 재개장한 케렘 샬롬 검문소에 검사 위해 80대 구호품 트럭 보내


이집트의 인도주의 소식통에 따르면 이집트는 오늘 이스라엘에서 전쟁으로 피폐해진 가자지구를 위한 트럭 80대의 구호 호송대를 재개된 케렘 샬롬 교차로에 보냈다고 한다.

또 다른 100대의 트럭이 닛짜나 국경 검문소로 보내졌다. 닛짜나 국경 검문소는 이집트 라파 국경을 통과하는 모든 국제 구호품이 가자지구로 들어가기 전에 검사 처리를 받고 있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이스라엘이 인도주의적 휴전에 대한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케렘 샬롬 교차로를 재개하면 가자지구에 대한 지원이 두 배로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예멘 후티 반군, 노르웨이 국적 유조선에 미사일 공격 주장


예멘의 후티 반군은 하루 전 홍해 예멘 해안에서 노르웨이 국적 유조선에 미사일 공격을 가한 것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프랑스, 후티 반군이 주장하는 유조선 공격에서 드론 격추


프랑스 국방부는 후티 반군이 홍해 예멘 해안에서 공격을 가해 노르웨이 국적 유조선을 위협하던 드론을 프랑스 호위함이 격추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 서안 지구 무장 팔레스타인에 대한 드론 공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오늘 오전 서안지구의 제닌을 급습하는 동안 군대에 폭발물을 던지고 있던 팔레스타인 무장 단체에 대한 드론 공격을 보여주는 영상을 공개했다.

팔레스타인 자치정부 보건부는 이번 공습과 이스라엘군과의 충돌로 4명이 사망했다고 보고했다.

군은 군대가 제닌에서 수십 명의 용의자를 구금하고 총기, 폭발 장치 및 기타 무기를 압수했다고 밝혔다.

또한 군대는 폭탄 제조 실험실뿐만 아니라 지역 테러 요원이 사용하는 지휘 센터와 여러 터널 수갱도 발견하고 파괴했다고 덧붙였다.


이스라엘군, 시리아에서 이스라엘 향해 로켓 3발 발사


이스라엘 방위군에 따르면 시리아에서 발사한 로켓 세 발 중 두 개는 시리아에 떨어졌고 세 번째는 열린 지역에 착륙했다. 군대는 공격 발생 지점에 포격을 가해 대응했다고 밝혔다.


인질 관련 소식


국제 적십자 위원회 총장, 목요일에 이스라엘 방문할 예정


미르자나 스폴야릭 에거 국제 적십자 위원회(ICRC) 위원장이 적십자 대표단의 인질 접근 허용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이집트와 가자지구를 방문한지 일주일 뒤인 목요일, 이스라엘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히브리 언론이 전했다.

인질들은 10월 7일 이스라엘에서 납치돼 현재 두 달 넘게 가자지구에서 하마스에 의해 억류되고 있다.

스폴야릭은 이삭 헤르조그 이스라엘 대통령,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 엘리 코헨 외무장관 등 인질 가족들을 만날 예정이다.

국제 적십자사는 임무에 따라 인질들에게 접근하여 그들의 안녕을 확인하고, 필요로 하는 약물을 전달하고, 가족과의 의사소통을 촉진하기 위한 더 많은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스라엘과 해외에서 격렬한 비난을 받아왔다.

더 나아가 적십자사가 남은 인질들을 방문하는 것은 지난달 휴전 조건이었다고 이스라엘은 밝혔다.

지난 11월 스폴야릭은 카타르에서 하마스 지도자 이스마일 하니예를 만나 논의를 나눴고, 국제 적십자사 사무실은 나중에 “ICRC는 인질의 즉각적인 석방을 지속적으로 요구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고 있지 않다.


이스라엘 방위군이 공개한 가자 전투 영상


가자시티 아파트에서 수류탄에 부상당한 군인, 하마스 무장괴한 2명 사살


이스라엘 방위군이 공개한 극적인 영상에는 전투 공병단 정예 야할롬 부대의 예비군이 가자시티 셰자이야 인근 아파트에서 하마스 요원 두 명을 살해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군인의 헬멧 카메라에 담긴 영상에는 그가 수류탄을 던지기 전에 짧은 사격 교환으로 첫 번째 하마스 총잡이를 죽이는 모습이 담겨 있다.

군인은 부상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일어나 두 번째 요원에게 돌진하여 근거리에서 그를 죽였다.


66일차 실시간 업데이트 확인

전쟁 66일차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