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76일차] 이스라엘군, 12월 1일 휴전 이후 하마스 요원 2,000명 사살… 가자에서 이스라엘로 로켓 30여 발 발사 (2023/12/21)

오늘의 주제별 업데이트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 인질 관련 소식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이스라엘 방위군이 공개한 가자 지상공세 영상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하마스, 민간 시설을 테러 공격 거점으로 활용 ]


06:21 A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전투에서 군인 3명 추가 사망 발표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 북부에서 하마스와 싸우던 군인 3명이 추가로 사망해 테러 단체에 대한 이스라엘의 지상공격으로 사망자 수가 137명으로 늘어났다고 발표했다.

사망한 군인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나할 여단 보병인 라비 가시 병장 (19세);

바하드 1 장교학교 게펜 대대 생도인 야코브 엘리안 중위 (20세);

게펜대대 생도인 옴리 슈바르츠 중위 (21세) 이다.

옴므리 슈바르츠 중위 (왼쪽), 라비 가시 병장 (가운데)과 야코브 엘리안 중위. (이스라엘 방위군)

09:19 AM

이스라엘군, 가자 북부 학교에서 무기 발견, 지난 24시간 동안 230개 목표물 공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지난 하루 동안 가자지구에서 약 230개의 하마스 목표물에 대해 공습을 실시했으며, 군대의 작전이 종료되었음을 알렸음에도 불구하고 가자지구 북부에서 격렬한 전투가 계속되었다고 밝혔다.

가자 시티 자발리야에서는 민간인들이 대피해 있던 학교가 551여단 병력에 의해 철거됐고 학교 내부에서 하마스 요원 소유의 무기 여러 개가 발견됐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군은 또한 가자 북부 해안의 샤티 난민 캠프에서 군대가 하마스 요원 그룹을 발견하고 공습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샤티에서의 이번 공격은 군이 이 지역을 완전히 통제했다고 발표한 지 몇 주 후에 이루어졌으며, 이는 군대가 여전히 소규모 하마스 조직과 싸우고 있음을 나타낸다.

가자 남부 칸 유니스에서 이스라엘군은 군대가 건물 내부에 있는 하마스 요원 그룹을 식별하고 공습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체를 발사할 준비를 하던, 이 지역에 있던 로켓 발사기도 피격됐다고 군대는 밝혔다.

해군도 밤새 공격을 감행해 하마스 해군이 사용하는 선박을 공격했다.


12:28 PM

이스라엘군, 치명적인 공격에 사용된 가자 남부 터널 폭파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 남부 칸 유니스의 하마스 터널이 군인 3명의 목숨을 앗아간 공격에 사용된 지 며칠 만에, 대규모 폭발로 파괴되는 장면을 담은 영상을 공개했다.

군에 따르면, 12월 17일 정예 두브데반 부대의 특공대가 칸 유니스를 공격하자 하마스 요원들이 터널에서 총격을 가하고 폭발 장치를 터뜨려 두브데반 군인 3명이 사망했다.

두브데반 병사들은 충돌 현장으로 돌아와 전투 공병들과 함께 지하 통로를 파괴하기 위해 터널 통로에 폭발물을 설치해 파괴했다고 한다.

영상에서 두브데반 중대 사령관 M. 소령은 “오늘 영웅 에이탄 나에, 리아브 알루시 및 탈 필리바가 전사한 칸 유니스의 심장부에서 그들을 기억하고 축복합니다.”라고 말했다. “우리는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돌아왔으며 눈에는 눈물이 나고 가슴은 타오르지만 우리는 머리를 들고 바람은 하늘을 난다. 두브데반 부대와 그 전사들은 여성, 어린이, 노인들에게 해를 끼치려는 잔인한 적을 계속해서 파괴할 것이다. 승리할 때까지.”


03:47 PM

이스라엘군, 가자 중심부 지역에서 지상 작전 확대해


이스라엘 방위군은 99사단이 가자 시티 남쪽 지역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등 가자지구 중앙 지역에서 지상작전을 확대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99사단은 가자 시티와 소위 중앙 캠프 (가자 중심부의 난민 캠프) 사이에 “작전 통제”를 구축하기 위해 가자 중심부의 새로운 지역으로 기동했다.

작전 중 99사단의 2개의 여단은 하마스 누세이라트 대대원들을 사살하고 터널과 무기창고를 포함한 테러단체의 기반시설을 파괴했다고 한다. 또한 작전 중에 도시 건물에서 RPG를 발사하는 하마스 조직에 대한 공습이 수행되었다고 한다.

한편, 군은 99사단의 이프타 여단이 가자 시티 서부 지역에서 하마스 인프라를 척결하기 위해 계속 노력했다고 밝혔다. 작전 중 군대는 인형 내부와 어린이 침대 밑에 숨겨진 여러 가지 무기를 발견했다. 무기 창고는 나중에 전투 기술자에 의해 파괴되었다고 덧붙였다.


05:14 PM

이스라엘군, 가자 북부 가자시티 내 셰자이야 지역의 ‘작전 통제’ 완전히 확립해


이스라엘 방위군은 하마스에 대한 지상 공세 중 가장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던 가자 시티 셰자이야 지역에 대한 완전한 “작전 통제”를 확립했다고 발표했다.

군은 성명을 통해 36사단이 셰자이야에서 하마스의 “핵심 역량”을 해체하는 작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작전 통제권을 갖고 있는 동안 군대는 남아 있는 하마스 기반시설을 파괴하고 아직 숨어 있는 요원들을 죽이기 위해 인근 지역에서 제한적인 작전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군은 셰자이야에서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군대가 총격을 가하고 폭발물을 터뜨린 많은 하마스 요원들을 만나 살해했다고 말했다. 한 사건에서는 하마스의 매복 공격으로 고위 장교 2명을 포함해 군인 9명이 사망했다.

집, 학교, 보건소에서 발견된 수십 개의 터널 통로가 무기 보관함과 함께 파괴되었다고 한다.

군은 골라니 여단이 하마스 고위 대원들의 집을 급습하고 셰자이야에 있는 정보 자료를 압수했으며, 제188기갑여단은 테러리스트들이 10월 7일 이스라엘 남부에서 공격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했던 하마스 셰자이야 대대의 본부를 점령했다고 밝혔다.

한편 공수부대 여단은 해당 지역에서 하마스가 사용하는 100여 채의 건물을 철거하고 수십 개의 터널 수갱을 찾아냈으며, 그중에는 하마스 중대장과 10월 7일 학살에 가담한 테러리스트 등 항복한 요원들을 많이 체포했다고 군은 말했다.


08:03 PM

이스라엘군, 신와르와 데이프 사무실이 위치한 가자 시티 터널 네트워크 철거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 시티의 팔레스타인 광장 아래 숨겨진 주요 하마스 터널 네트워크를 철거했다.

군에 따르면 하마스 고위 관리들은 테러 단체가 10월 7일 이스라엘 남부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을 때 지하 터널 네트워크에 숨었다.

지하 네트워크는 테러 단체 군사 조직의 눈에 띄지 않는 지도자인 무함마드 데이프와 가자 지역의 하마스 최고 관리인 야히야 신와르를 포함한 하마스 고위 관리들의 집, 사무실 및 은신처 아파트와 연결되었다.

군은 최근 터널 내부를 스캔하고 정보를 입수했다.

군 당국은 터널 철거 작업이 정예 야할롬 전투공병대와 제401기갑여단의 통제된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밝혔다.


09:10 PM

하가리: 이스라엘군, 12월 1일 휴전이 종료된 이후 하마스 요원 2,000명 사살


이스라엘 방위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12월 1일 가자지구의 임시 휴전이 종료된 이후 군부가 공습과 지상전에서 2,000명 이상의 하마스 요원을 사살했다고 말했다.

이로써 전쟁이 시작된 이후 가자지구에서 사망한 하마스 전사의 수는 군부가 추정한 약 8,000명에 이른다. 10월 7일, 테러 단체의 공격으로 인해 이스라엘에서 하마스 테러리스트 1,000명이 추가로 사망했다.

하가리는 저녁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칸 유니스 동부에서 싸우는 군대의 수를 늘렸고 지하 전투에 중점을 두고 5개 보병 여단과 전투 공병들과 함께 그곳에서 결단력 있게 싸우고 있다”고 말했다.

북쪽에서 하가리는 “헤즈볼라가 레바논 남부를 전투 지역으로 만들었고 하마스와 이란은 레바논 전체 국가의 미래를 계속해서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헤즈볼라가 국경에서 멀어지도록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09:19 AM

이스라엘, 밤새 공격 후 레바논에 반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어젯밤 북부 도시 키리얏 시모나에 로켓 발사가 발생한 것에 대응해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기지에 대한 공격을 감행했다고 밝혔다.

해당 장소에는 테러 단체에 속한 인프라와 공격에 사용된 로켓 발사기가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12:30 PM

대전차 미사일, 북부 마을 강타; 드론 경보 울려


레바논에서 발사된 대전차 미사일이 북부 아비빔 지역을 강타해 북부 지역의 긴장이 고조되면서 차량에 불이 붙었다.


아비빔 공격 직후, 민방위 사령부 경보가 다른 북부 마을 주민들에게 적군의 드론 침입이 의심된다는 경고를 알렸다. 그 후 북부 도시 사페드 상공에서 요격 미사일이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

부상자는 보고되지 않았으며 보고에 따르면 이스라엘이 레바논 남부에 반격을 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01:02 PM

북부 국경에서 미사일 공격으로 2명 부상


북부 도시 도베브에서 대전차 미사일 공격이 발생해 2명이 부상당한 것으로 보이며, 동시에 인근 아비빔의 차량에 미사일이 충돌한 것으로 보인다.

1차 평가에 따르면 민간인 2명, 즉 한 남성과 한 여성은 경미한 부상을 입어 사페드에 있는 지브 병원으로 이송됐다고 병원측은 밝혔다.


03:32 PM

이스라엘군, 레바논에서 북쪽 공격 후 헤즈볼라 향해 새로운 공격 실시


이스라엘 방위군은 이스라엘 북부에 대한 공격 이후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지역에 대한 새로운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전투기의 공격을 받은 장소에는 로켓 발사 장소, 군사 건물, 테러 단체에 속한 기타 기반 시설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헤즈볼라에 속한 또 다른 지역은 항공기, 탱크, 포병의 표적이 되었다.

또한 군은 헤즈볼라의 공격을 막기 위해 국경을 따라 여러 지역에 포병을 포격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스라엘 북부에서 울린 드론 침입 경보와 관련하여 군은 레바논에서 이스라엘 영공으로 진입한 다수의 “공중 표적”을 식별했다고 밝혔다. 사건 당시 요격 미사일이 발사됐고, 더 이상의 설명 없이 “사건은 종료되었다”고만 밝혔다.


09:09 PM

이스라엘 방위군은 이스라엘 북부에 대한 공격에 대응하여 오늘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기지에 대해 추가 공습과 탱크 포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


09:03 AM

가자 국경 근처에서 로켓 경보가 울리고 40시간 동안의 소강 상태가 끝났다.

10:28 AM

가자지구 국경 지역에 두 번째로 로켓 사이렌 경보가 울렸다.

11:43 AM

오늘 아침 하마스의 세 번째 명백한 공격으로 가자 인근 남부 지역 사회에서 로켓 사이렌이 울렸다.


01:29 PM

공격이 재개됨에 따라 이스라엘 남부 전역, 중부 리숀 레찌온과 텔아비브 지역 및 다른 중부 지역까지 로켓 경보가 울렸다.

01:33 PM

로켓 사이렌이 텔아비브 지역에서 울렸는데, 이는 불과 몇 분 만에 두 번째 공격으로 보인다. 사이렌은 국토 중심부와 북쪽으로 크파르 사바까지 수십 곳에서 울렸다.


01:41 PM

텔아비브 북쪽에서 여러 차례 로켓 막아내


온라인에 게시된 지상 보고서와 영상에 따르면 여러 로켓이 이스라엘 중부와 남부 하늘에서 요격된 것으로 나타났다.


채널 12 뉴스에 따르면 로켓은 현재 이스라엘군이 부분적으로만 통제할 수 있는 가자 중심부에서 발사되었다.

가자 중심부 반대편 크파르 아자 지역사회에서 촬영한 영상에는 두 번의 연속 사격 중 하나가 약 12개의 로켓이 발사되면서 하늘을 향해 향하고 있는 모습이 나와 있다.


02:06 PM

이스라엘에 로켓 30여발 발사돼


이스라엘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일제 사격으로 약 30발의 로켓이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되었는데, 이는 며칠 만에 이스라엘을 겨냥한 최대 포격이다.

연속 사격의 규모에도 불구하고 부상이나 심각한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인구가 밀집된 지역에 파편이 많이 떨어졌다.

해안 도시 아쉬도드의 한 주차장에 로켓 파편이 떨어지는 것이 보인다.
가자지구의 로켓 공격이 자파 항 바로 옆 지중해를 강타했다.
온라인 영상에는 텔아비브 지역의 여러 곳에 떨어진 다양한 로켓 파편과 요격체 파편이 보인다.

02:11 PM

하마스, 남부와 중앙 지역 공격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


하마스의 알-카삼 여단 무장부대는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포를 발사한 공로를 인정하며 자신들이 텔아비브를 목표로 삼았다고 말했다.


[ 인질 관련 소식 ]


01:30 PM

하마스, 지상공세 멈추지 않는 한 인질회담 없어; 이스라엘, 절대 불가능


하마스는 성명을 통해 전투가 끝날 때까지 더 이상 인질 협상을 하는 데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전에 테러 단체가 내세웠던 이러한 입장은 이스라엘 교도소에 수감된 팔레스타인 수감자들을 대가로 인질들을 석방하는 협상이 치열하게 논의되는 가운데 나온 것이다. 하마스는 이미 임시 휴전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스라엘 관리는 히브리 언론 보도에 실린 성명에서 가자지구를 지배하는 테러 단체가 전쟁 종료를 인질 석방에 대한 조건으로 삼으려고 한다고 비난했다. 소식통은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05:34 PM

하마스 관리, 인질 거래 위해 몇 주 동안의 휴전도 불충분해


하마스 고위 관리 가지 하마드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이스라엘이 전쟁을 계속할 것이기 때문에 테러 단체는 몇 주 동안 전투를 중단하는 대가로 인질을 석방하는 데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일부 사람들은 잠깐의 휴전을 원합니다. 1주, 2주, 3주 동안 여기저기서 잠시 휴전을 취하는 것입니다.”라고 하마드는 말했다. “하지만 우리는 공격을 [완전히] 중단하기를 원합니다.”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09:08 AM

국방장관 – 호주, 홍해 연합군에 군함 보내지 않을 것 확인


호주는 예멘 후티 반군의 위협을 받고 있는 중요한 해로에서 선박을 보호하기 위한 초기 미국 주도 연합의 일환으로 홍해에 군함을 배치하지 않을 것이라고 호주 국방부 장관 리차드 말스가 확인했다. 대신, 이 노력에 16명의 병력을 투입할 것이라고 호주 스카이 뉴스는 보도했다.


11:36 AM

그리스, 후티 반군 공격에 대비해 해군 경비대에 합류할 것 확인


그리스는 예멘 후티 반군으로부터 홍해 항로를 보호하기 위해 미국이 주도하는 해군 연합에 합류할 것이라고 국방부 장관이 밝혔다.

니코스 덴디아스 국방장관은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총리의 명령에 따라 그리스 해군 프리깃함이 해군 연합 태스크포스에 합류할 것이라고 밝혔다.

덴디아스는 방송된 성명에서 최고의 해운 국가로서 그리스는 전 세계 해상 운송에 대한 “대규모 위협”을 해결하는 데 “기본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03:50 PM

에일랏 항구 책임자, 후티 반군의 선박 공격 이후 교통량 85% 감소


에일랏 항구장은 예멘 후티 반군이 홍해 해상 교통을 공격하기 시작한 이후 부두 사업이 약 85% 감소했다고 로이터에 말했다.

이 항구는 홍해에 있는 이스라엘의 유일한 화물 터미널이며 일반적으로 새 차량을 수입하고 칼륨을 수출하는 선박만 처리한다.

화요일에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는 후티 반군이 홍해 관문인 바브 엘-만데브 해협을 지나는 선박들을 공격하여 주요 선박들이 이곳을 피함으로써 홍해의 해상 교통량이 12월에 전월 대비 30%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05:01 PM

헤르쪼그: 유엔의 ‘완전한 실패’로 인해 가자에 구호품 제대로 못 들어가


잇짝 헤르쪼그 이스라엘 대통령은 유엔이 이스라엘이 검사하고 있는 지원의 양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이스라엘이 병목 현상을 완화하기 위해 케렘 샬롬 교차로를 개방한 후에도 가자지구에 들어가는 구호품이 턱없이 모자라는 이유라는 이스라엘의 입장을 다시 강조했다.

“안타깝게도 UN이 지역의 다른 파트너들과 협력하는 데 있어 완전한 실패로 인해 그들은 하루에 125대 이상의 구호 트럭을 들여보낼 수 없었습니다.”라고 헤르쪼그는 방문 중인 프랑스 상원 의장 제라르 라르쉐와의 회의에서 말했다.

“오늘 UN이 하루종일 불평하는 대신 제 역할을 다한다면 가자지구에 3배의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가능합니다.”라고 헤르쪼그는 말했다.


[ 이스라엘 방위군이 공개한 가자 지상공세 영상 ]


이스라엘군 영상: 가자 내에서 싸우는 엘리트 대테러 부대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에서 싸우는 엘리트 LOTAR 부대의 모습을 보여주는 영상을 공개했다.

대테러 학교로도 알려진 LOTAR는 일반적으로 다른 정예 부대를 훈련하는 임무를 맡고 있지만, 이번 하마스와의 전쟁에서 다른 기동 부대와 함께 가자지구에서 처음으로 배치되었다.

군은 이 부대가 저격수, 폭발물 전문가, 건물 침입 도구 등 가자지구에서 사용하는 고유한 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밝혔다.

전투 중 한 사건에서 군은 LOTAR 부대가 터널 통로에서 나오면서 군인들에게 총격을 가한 하마스 요원을 식별했다고 말했다. 이는 분명히 근처에 설치된 폭발 장치로 군인들을 유인하려는 시도였다. 군대는 반격하고 수류탄을 던지면서 총잡이를 죽였고, 그 후에 터널을 찾아 파괴했다고 말했다.



75일차 실시간 업데이트 확인

전쟁 75일차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