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77-78일차] 이스라엘군, 전쟁 중 30,000개 폭발물 발견해… 지난주 가자에서 테러범 200명 이상 체포 (2023/12/22-23)

오늘의 주제별 업데이트

  • 이스라엘 방위군이 공개한 가자 지상공세 영상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인질 관련 소식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이스라엘 방위군이 공개한 가자 지상공세 영상 ]


하마스 바디캠 영상 – 무장괴한들, 이스라엘군 상대로 길가에 폭탄 준비


IDF는 가자지구에서 하마스 요원의 신체 카메라에서 얻은 영상을 공개했는데, 무장괴한들이 이스라엘군을 상대로 사용할 길가 폭탄을 준비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무장괴한들이 이스라엘군이 지나가면 폭파하기 위한 폭탄을 길가에 설치하고 있다.


이 바디캠은 최근 가자지구 북부에서 벌어진 전투에서 발견됐다. 당시 나할 보병여단 931대대 병력은 건물 3층에 숨어 있던 하마스 무장괴한 무리와 대면하며 싸웠다.

무장괴한들이 건물에서 군대를 향해 수류탄을 던졌고, 군대는 수류탄을 건물 내부로 투입하고 탱크를 사용해 그들이 숨어 있던 최상층을 포격했다고 군은 밝혔다.

한 건물 최상층에서 테러요원들이 공격하자 군인들은 수류탄으로 공격한 후에 탱크로 요원들을 사살했다.


군인들은 건물을 수색한 후 총잡이 중 한 명의 시체에서 바디캠을 발견했으며, 영상에는 그들이 그 지역 길가에 폭발 장치를 설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스라엘군, 지하 전초기지 역할하는 하마스 터널 네트워크와 다수의 본부 영상 공개


가자지구 남부 지상작전의 일환으로 이프타 여단 소속 전투기와 공병대가 가자시티 남쪽 잇사 지역의 하마스 본부를 공격했다.

해당 지역에서 전투를 벌였던 공수부대 여단의 전투팀은 중요한 지하 통로로 이어지는 다수의 통로를 찾아 노출시켰다.

이후 야할롬 부대와 오켓츠 군견 부대 소속 대원들은 하마스 테러조직의 지하 전초기지 역할을 하는 잇사 전초기지 지하 통로를 조사했다.

이 다층 구조는 무기고, 은신처, 지휘 및 통제, 다양한 지역 간 요원 이동을 위한 지하 초소 역할을 했다.

다양한 기술적 수단을 활용한 연구와 99사단 공병대와의 협력 끝에 전투기들은 지하 통로를 파괴했다.

편집된 영상에서 이스라엘 방위군의 오켓츠 군견 부대가 수백 미터 길이의 터널 네트워크를 공개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스라엘군, 군대 공격을 계획한 하마스 총잡이의 바디캠 영상 공개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 군 공병 차량을 공격하려고 계획한 하마스 요원의 바디캠에서 얻은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은 그가 군대에 의해 어떻게 살해되었는지 보여준다.

군은 칸 유니스 지역에서 활동 중인 정예 부대인 에고즈 부대가 총격범이 군대에 접근하는 것을 발견하고 총격을 가해 그를 사살했다고 밝혔다.

부대는 해당 지역을 스캔한 후 테러 요원의 시체와 고프로 바디캠을 발견했다.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12/22 – 06:18 AM

IDF, 가자지구에서 군인 2명, 북부에서 1명 추가 사망 발표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에서 하마스와 싸우면서 두 명의 병력이 추가로 사망했으며, 오늘 아침 이스라엘 북부 슈툴라 지역의 레바논에서 헤즈볼라의 로켓 공격으로 한 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이로써 10월 말부터 시작된 이스라엘의 테러 단체에 대한 지상 공세로 인한 사망자 수가 139명으로 늘었다.

군인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전투 공병대 소속 예비군 탈 슈아 중사 (31세);

바하드 1 장교 학교 게펜 대대 생도인 샤이 아옐리 중위 (21세);

제188기갑여단 소속 아미트 호드 지브 병장 (19세) 이다.

가자지구 지상 공세에서 전사한 탈 슈아 중사 (왼쪽)와 샤이 아옐리 중위. (이스라엘 방위군)
북부 이스라엘에서 사망한 아미트 호드 지브 병장. (이스라엘 방위군)

08:32 PM

이스라엘군, 가자 북부에서 ‘완전한 작전 통제’ 확보; 남부로 확장할 준비 되어


이스라엘 방위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군이 가자지구 남부 지역에서 작전을 더욱 확대하면서 북부 가자지구에 대한 완전한 “작전 통제”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하가리는 기자회견에서 “이스라엘군 부대는 칸 유니스에서 지상 작전을 계속하고 있으며 동시에 남쪽을 중심으로 가자지구의 추가 지역으로 활동을 확장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군이 가자 북부에서 “작전 통제의 마지막 단계”에 있고 가자 시티의 다라즈와 투파 지역에서 군대가 마지막 하마스 대대와 싸우고 있기 때문에 나온 평가라고 말했다.

하가리는 비록 강도는 낮지만 가자지구 북부의 다른 지역에서는 군부가 여전히 하마스와 싸우고 있고, 북부 지역에 대해 “우리는 거의 완전한 작전통제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2023년 12월 22일 이스라엘 방위군이 배포한 이 사진에는 하마스 테러단체와의 전쟁이 진행 중인 가자지구에서 이스라엘 군대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스라엘 방위군)

12/23 – 09:43 AM

이스라엘군: 가자 북부 전투에서 군대, 수많은 하마스 무장괴한 사살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시티 남부에서 지상 작전을 펼치는 동안 이프타 예비군 여단이 하마스를 상대로 매복 공격을 감행해 수십 명의 테러 요원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군은 군대가 기만적인 방식으로 총격을 가해 무장괴한 수십 명이 지휘본부로 사용되는 건물로 도망가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건물은 전투기에 의해 공격당했다.

군은 가자시티 남부 지역에서도 이프타 여단 저격수가 군대에 공격을 준비하던 하마스 무장괴한 몇 명을 사살했다고 밝혔다.

군은 여단이 해당 지역에서 하마스가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한 다른 건물들도 항공기의 공격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가자 시티에서 발생한 여러 전투들은 군이 해당 지역에 대한 작전 통제권을 갖고 있지만 여전히 소규모 하마스 테러 조직과 싸우고 있음을 나타낸다.

한편 군은 가자지구 중심부의 제179 예비 기갑여단이 어린이집에서 박격포, RPG, 기타 폭발물을 포함한 무기 창고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11:07 AM

가자에서 이스라엘군, 지난 주 200명 이상 테러 요원 체포 — 이스라엘군


이스라엘 방위군과 이스라엘 정보기관 신베트는 지난 주 가자지구에서 200명 이상의 하마스와 팔레스타인 이슬람 지하드 테러 요원들이 체포돼 그들을 심문했다고 말했다.

공동 성명에는 지난 주 가자에서 수백 명의 용의자가 구금됐고, 그 중 200명 이상이 신베트와 군사정보국 산하 504부대로부터 심문을 받기 위해 이스라엘로 이송됐다고 나와 있다.

체포된 하마스와 이슬람 지하드 요원 중 일부는 민간인 가운데 숨어 있다가 나중에 군대에 항복했다고 한다.

군은 지상 공격이 시작된 이래 지금까지 700명이 넘는 테러 요원을 체포해 이스라엘로 데려왔다고 밝혔다.

2023년 12월 23일 공개된 유인물 사진에서 가자지구에서 작전 중인 IDF 부대의 모습. (이스라엘 방위군)

05:53 PM

이스라엘군, 하마스 군부대 무기 공급 책임자 살해


이스라엘 방위군은 어제 가자 남부 라파에서 공습을 가해 테러 단체의 군부대에 무기 공급을 담당하는 하마스 관리를 살해했다고 발표했다.

군은 성명을 통해 하산 알-아트라쉬가 하마스를 위한 무기 공급과 생산은 물론 다양한 국가에서 가자지구로 무기를 밀수하는 일을 담당했다고 밝혔다.

알-아트라쉬는 서안지구의 테러리스트들에게도 무기를 공급하는 데에 관여했다고 덧붙였다.


07:37 PM

이스라엘군, 주말 동안 가자지구에서 군인 5명 사망 발표


이스라엘 방위군은 지난 주말 가자지구에서 전투를 벌이던 중 군인 5명이 사망해 하마스에 대한 지상 공세에서 전사한 군인 수가 144명으로 늘어났다고 발표했다.

그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바티 여단 정찰대 소속 니르 라파엘 카나니안 하사 (20세);

기바티 여단 정찰대 소속 비르하누 카시 하사 (20세);

제55예비 공수여단 소속 예비군 샤이 테르민 상사 (26세);

제55예비 공수여단 소속 예비군 알렉산더 슈피츠 준위 (41세);

나할여단 정찰부대 팀장 오슈리 모셰 붓짜크 대위 (22세) 이다.

카나니안, 카시, 테르민 및 슈피츠는 금요일 가자 남부에서 살해되었으며, 붓짜크는 오늘 가자 북부에서 살해되었다.

다음은 2023년 12월 23일 가자지구에서 전사한 군인들이다: 왼쪽에서 오른쪽 – 예비군 알렉산더 슈피츠 준위, 예비군 샤이 테르민 상사, 비르하누 카시 하사, 니르 라파엘 카나니안 하사. (제공)

07:42 PM

이스라엘군 수장, 가자에서 평가 진행하며 ‘아직 할 일이 많다’고 말해


이스라엘 방위군 참모총장 헤르찌 할레비 중장은 오늘 가자 남부의 칸 유니스에서 평가를 실시했다고 군이 발표했다.

군은 할레비가 남부 사령부 사령관 야론 핀켈만 소장, 98사단 사령관 댄 골드퍼스 준장, 기바티 여단 사령관 리론 베티토 대령과 함께 평가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IDF 참모총장 헤르찌 할레비 중장이 2023년 12월 23일 가자 남부 칸 유니스 장교들과 대화하고 있다. (이스라엘 방위군)

08:44 PM

군대, 가자 남부의 더 많은 하마스 터널 목표 삼고 전쟁에서 30,000개 폭발물 발견해


이스라엘 방위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군이 가자 남부에서 특히 하마스의 지하 기반 시설에 대한 작전을 더욱 확대했다고 말했다.

“새로운 하마스 요새에 진입한 군대는 치열한 전투를 벌이고 있습니다.”라고 하가리는 말했다.

하가리는 가자 남부 칸 유니스 지역에서 군이 테러 단체의 터널에 대해 “매우 강력하게”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그곳에서 전투 공병력을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99] 사단의 능력을 [더] 확장할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지상군이 가자지구 전역에서 대전차 미사일과 RPG를 포함해 약 3만 개의 폭발물을 파괴하거나 압수했다고 말했다.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12/22 – 11:07 AM

이스라엘군, 공군이 레바논의 헤즈볼라 기지 공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아침에 이스라엘 북부에서 발생한 로켓 발사에 대응하여 전투기들이 레바논에 있는 일련의 헤즈볼라 유적지에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레바논에서는 이스라엘 북부 쇼메라 지역에 약 20발의 로켓포를 발사했고, 국경을 따라 다른 지역에도 추가 로켓포를 발사했다.

군은 포병으로 발사 지점을 포격했다고 밝혔다. 헤즈볼라는 쇼메라의 로켓 발사에 대한 책임을 주장했다.


06:47 PM

이스라엘군: 국경 넘은 공격 후 전투기들, 레바논의 헤즈볼라 기지 공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오늘 국경 공격에 대응해 전투기들이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기지에 추가 공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레바논에서 메나라를 향해 여러 발의 로켓이 발사되어 이 지역사회에 사이렌이 울렸고, 얼마 전 메툴라에도 다수의 박격포가 발사됐다고 한다. 군은 발사 지점을 포병으로 포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12/23 – 10:17 AM

이스라엘군, 헤즈볼라 여러 주둔지 공격 실시


이스라엘 방위군은 밤새, 그리고 이어서 오늘 아침에 헤즈볼라 지역에 대한 일련의 공격을 수행했음을 확인했다.


10:25 PM

이스라엘군: 레바논의 국경 공격에 대응, 헤즈볼라 지휘 센터 공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오늘 이스라엘 북부에 대한 공격에 대응하여 전투기들이 레바논에 있는 헤즈볼라 군사 본부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군은 또한 헤즈볼라의 계획된 공격을 저지하기 위해 오늘 국경 인근 여러 지역에 포격을 가했다고 밝혔다.

레바논에서 이스라엘 북부 지역에 여러 발의 발사체가 발사됐으며, 군은 공격 발사 지점을 타격했다고 밝혔다.


[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


12/23 – 01:05 PM

가자에서 로켓이 거의 48시간 만에 이스라엘 남부 지역을 향해 발포되었다.

04:38 PM

가자 국경 인근 키부츠 나할 오즈에서 로켓 사이렌 경보가 울렸다.

06:06 PM

아쉬켈론과 가자 국경 지역인 지킴에서 로켓 경보가 울렸다.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12/22 – 02:19 AM

20개 이상의 국가, 홍해 해운 보호 위해 연합군에 합류


예멘 후티 반군의 공격으로부터 홍해 선박을 보호하기 위해 20개 이상의 국가가 미국 주도 연합에 합류했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다.


05:38 PM

이란 정찰선, 예멘 후티 반군의 홍해 선박 공격을 도와


월스트리트저널 (WSJ)에 따르면 이란 준군사대가 예멘의 후티 반군이 홍해를 통과하는 상업용 선박에 드론과 미사일 공격을 가하는데 사용하는 추적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한다.

보고서는 서방 및 지역 보안 관리들을 인용해 홍해에서 이란 선박이 정보를 수집한 후 후티 반군으로 전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이란 지원 반군이 응답기를 끈 선박을 표적으로 삼을 수 있다고 밝혔다.

익명의 서방 보안 관계자는 신문에 “후티 반군은 선박을 표적으로 삼을 레이더 기술을 갖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그들은 이란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미사일이 물에 떨어질 것입니다.”


12/23 – 11:51 AM

인도 해안에서 선박 향해 드론 공격 – 해양 기관


드론 공격으로 인도 해안에서 선박이 손상되었지만 사상자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두 해양 기관이 밝혔으며 한 기관에서는 상선이 이스라엘과 연결되어 있다고 보고했다.

라이베리아 국적의 화학제품 유조선이 이스라엘과 표면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사실은 명확하지 않다.


04:33 PM

이란 하메네이, 이슬람 국가들에 연료 이스라엘 도달 차단 촉구


이란의 최고 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이슬람 국가들에게 연료와 기타 제품이 이스라엘에 전달되는 것을 막을 것을 촉구했다.

하메네이는 테헤란에서 열린 후제스탄과 케르만 지방 사람들과의 회의에서 “무슬림 국가들은 자국 정권에게 이스라엘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고 관계를 끊도록 요구해야 합니다”라고 말했다.

그의 발언은 인도 해안에서 선박이 드론 공격으로 피해를 입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나왔다. 미국은 금요일 예멘 후티 반군의 홍해 상선 공격 계획에 이란이 “깊이 관여”해 전 세계 해운을 방해했다고 밝혔다.


06:22 PM

후티 선박 공격에 이란이 연루됐다는 미국 주장 부인


이란 외무차관은 테헤란이 예멘 반군의 상선 공격에 연루됐다는 미국의 비난을 부인하며, 예멘 반군이 스스로 행동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예멘의 이란과 연계한 후티 반군은 이스라엘이 하마스와 싸우고 있는 가자지구에서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들과 연대하여 홍해에서 상선 10척을 표적으로 삼아 100회 이상의 드론과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다고 미 국방부가 밝혔다.

어제 백악관은 수도 사나를 포함해 예멘의 광대한 지역을 장악하고 있는 후티 반군에게 이란이 드론과 미사일, 전술 정보를 제공했다는 미국 정보를 공개했다.


[ 인질 관련 소식 ]


01:31 PM

키부츠 니르 오즈, 인질 가디 학가이 사망 발표


키부츠 니르 오즈는 10월 7일 납치된 73세 주민 가디 학가이가 사망했다고 발표했다.

어떻게 정보를 받았는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학가이의 시신이 가자 테러리스트들의 손에 남아 있다고 덧붙였다. 학가이는 네 자녀의 아버지이자 일곱 아이의 할아버지였다.

그의 아내 주디스는 여전히 포로로 남아 있으며 하마스 공격 중에 부상을 입은 것으로 추정된다.

뉴요커이자 캐나다 시민인 주디스 와인스틴과 그녀의 남편 가드 학가이는 2023년 10월 7일부터 키부츠 니르 오즈에서 실종되었다. (제공)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12/22 – 10:30 AM

이스라엘군, 가자 중심부 부레즈 주민들에게 남쪽으로 대피할 것 촉구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 중부의 부레즈 (Bureij) 마을 주민들에게 군대의 지상 공격이 확대됨에 따라 남쪽으로 대피하고 데이르 알-발라 (Deir al-Balah)에 있는 대피소로 향할 것을 촉구하기 시작했다.

이스라엘군의 아랍어 대변인인 아비하이 아드라이 중령은 발표와 함께 대피해야 할 구역의 지도를 게시했다.

그는 또한 가자 남부 칸 유니스 북동쪽 지역에 있는 가자의 주요 남북 대로인 살라 아-딘이 여전히 “전투 지역”으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군이 해안을 따라 우회 경로를 통해 민간인의 이동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아드라이는 군이 “인도주의적 목적”을 위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 사이에 가자 남부 라파 서부 지역에서 “군사 활동을 전술적으로 중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76일차 실시간 업데이트 확인

전쟁 76일차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