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 “하마스와유엔팔난민기구의 결혼…?” 유엔팔난민기구, 10월 7일 테러 가담 추정 직원 12명 해고 (2024.01.30)

UNRWA, 10월 7일 테러에 가담한 것으로 추정되는 직원 해고


팔레스타인 난민을 위한 유엔 기구 UNRWA(유엔팔레스타인난민구호기구)가 하마스의 전례 없는 10월 7일 이스라엘 남부 지역사회 공격에 연루된 혐의로 이스라엘이 기소한 “여러” 직원을 해고했다고 밝혔다. UNRWA의 필리페 라자리니 사무총장은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는 기관의 능력을 보호하기 위해” 이러한 결정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그는 “테러 행위에 연루된 모든 UNRWA 직원은 형사 기소를 포함해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당국은 현재까지 12명의 UN 팔레스타인 기구 직원을 기소하는 정보를 제공했다. 이스라엘 고위 관리는 Axios 뉴스 사이트에 이스라엘 정보기관 신베트와 이스라엘 방위군이 10월 7일 테러 공격에 UNRWA 직원의 적극적인 참여와 기관의 차량 및 시설 사용을 지적하는 정보를 제공했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Axios에 “이것은 강력하고 확증된 정보였습니다.”라고 말했다. “정보의 대부분은 10월 7일 공격 당시 체포된 무장세력을 심문한 결과입니다.”

안토니오 구테레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러한 기소에 “경악했다”며 “UNRWA에 대한 긴급하고 포괄적이고 독립적인 검토가 실시될 것”이라고 그의 대변인 스테판 두자릭이 말했다.

미 국무부는 이러한 정보로 인해 “매우 우려된다”고 밝혔으며, 해당 정보와 우려 사항을 해결하기 위한 유엔의 계획을 검토하는 동안 “추가 자금 지원을 일시적으로 중단했다”고 밝혔다. 캐나다도 미국 다음으로 지난 금요일 비슷한 조치를 취해 조직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하고 “일부 UNRWA 직원과 관련된 혐의로 인해 심각하게 우려된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국방장관 요아브 갈란트는 UNRWA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하기로 한 미국의 결정을 환영하며 이 조치가 “UNRWA에 책임을 묻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국제적 노력, 자금 및 인도주의적 계획이 하마스 테러와 이스라엘인의 살해를 부채질하지 않도록 큰 변화가 이루어져야 합니다.”라고 갈란트는 트윗했다. “인도주의 활동을 가장한 테러리즘은 유엔과 유엔이 대표한다고 주장하는 원칙에 대한 치욕입니다.”

UN 주재 이스라엘 대사 길라드 에르단은 자신의 성명에서 이렇게 말했다: “우리가 수년 동안 주장해 왔던 것이 바로 국제 홀로코스트 추모의 날에 입증되었다는 것이 얼마나 상징적인가? UNRWA 직원들은 테러 조직인 하마스의 협력자이며 유엔은 이스라엘 국가의 존재가 불법화되는 곳일 뿐만 아니라, 그 직원들이 이스라엘의 말살 시도와 시민 살해에 물리적으로 참여하는 곳이 되었다.”


가자 UNRWA 직원 중 10%, 테러단체와 연관되어 있어 — 이스라엘 정보


새로운 보고서에 따르면 이스라엘 정보국은 가자지구에 있는 전체 UNRWA 직원 중 약 10%가 테러 조직과 연관되어 있으며, 최소 12명의 직원이 10월 7일 이스라엘 남부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에 연루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9일 월요일, 예루살렘이 미국과 공유한 정보에 따르면 유엔 팔레스타인 난민기구의 가자지구 직원 약 1만 2천명 중 약 1,200명이 하마스나 팔레스타인 이슬람 지하드와 연계돼 있다고 전했다.

약 12명의 UNRWA 직원이 하마스의 10월 7일 테러 공격에 가담했다고 주장하면서 이스라엘이 제공한 증거는 “매우, 매우 신빙성이 있다”고 미 국무장관 안토니 블링켄 또한 월요일에 밝혔다. 언론 매체들은 이스라엘 서류에서 사진을 포함하여 연루된 직원에 대한 추가 세부 정보를 공개했다.


10월 7일 공격에 연루된 것으로 추정되는 UNRWA 직원 12명 (저작권법 27a항에 따라 사용됨)


최근 비난으로 인해 UNRWA는 10월 7일 이스라엘 가자 국경 지역사회에서 발생한 테러 공격에 연루된 여러 직원을 해고했다고 26일 금요일에 발표했다. 발표 이후 미국, 캐나다, 이탈리아, 영국, 핀란드, 스코틀랜드, 독일, 호주, 프랑스, 에스토니아, 일본, 오스트리아, 루마니아, 뉴질랜드 및 스웨덴을 포함한 많은 기부자가 조사를 기다리는 동안 기관에 대한 자금 지원을 중단했다.



월요일 미국 정부가 월스트리트저널에 제출한 서류는 10월 7일 테러 공격에 UNRWA 직원들이 관여했다는 사실을 조사한 것이다. 이 공격에서 하마스가 이끄는 테러리스트 수천 명이 가자에서 이스라엘로 침입해 약 1,200명을 학살하고 253명의 인질을 가자로 납치해 갔다.

서류에 따르면 가자 남부 칸 유니스 출신의 UNRWA 학교 상담사는 아들과 함께 이스라엘 여성을 납치한 혐의를 받았으며, 가자 중부 도시 누세이라트의 사회복지사는 죽은 이스라엘 군인의 시체를 가자로 납치하는 데 도움을 준 혐의를 받았다. 초등학교 교사인 세 번째 UNRWA 직원은 하마스 사령관으로 복무했으며 하마스가 주도한 공격으로 10월 7일 초토화된 “97명이 사망한 키부츠 베에리 학살”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한 직원은 360명이 학살된 레임 인근 수퍼노바 음악 축제 현장으로 추적됐고, 다른 이들은 10월 7일 전과 당일에 병참을 조율하고 무기를 조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12명의 직원 명단에는 대전차 로켓으로 무장한 혐의로 기소된 UNRWA 교사, 맹공격 중에 포로로 잡힌 인질을 촬영한 혐의로 기소된 또 다른 교사, 이슬람 지하드를 위해 군사 작전실을 만든 혐의로 기소된 UNRWA 학교의 한 상점 관리자도 포함되어 있다. 10월 7일 학살에 가담한 혐의로 기소된 UNRWA 직원 12명 중 7명은 교사, 2명은 교육 컨설턴트, 나머지는 인도주의적 구호 창고 관리자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라엘 정부의 한 고위 관리는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UNRWA의 문제는 10월 7일 학살에 연루된 썩은 사과 몇 개에 불과한 것이 아닙니다. 기관 전체는 하마스의 급진적 이념의 안식처입니다.” 이스라엘의 UNRWA에 대한 비난은 유엔 기관이 수백 개의 학교에서 반이스라엘 및 유대인 증오 선동을 가르치는 것을 수십 년 동안 허용하고 일부 직원이 테러 단체와 협력하는 등 UN 기관에 대한 이스라엘의 긴 불만 중 가장 최근의 것이다.

현재 UNRWA가 운영하는 지정된 난민캠프는 요르단, 레바논, 시리아, 서안지구, 가자지구에 58개가 있다. 전 세계의 모든 전쟁 난민과는 달리, 이 기관은 상황에 관계없이 1948년 이스라엘 독립 전쟁 중에 난민이 된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후손을 난민으로 인정한다. 즉 팔레스타인 민족은 지구상에서 유일하게 3, 4, 5대 후손에게 난민 신분을 물려줄 수 있는 민족이다. 비평가들은 이것이 팔레스타인인들 사이에서 수십 년 동안 경제적 의존과 피해의식에 깊이 뿌리내린 원망과 쓴뿌리의 문화를 조장하고 장려했다고 주장한다.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