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179일차] 가자 중부에서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구호단체 월드센트럴키친 직원 7명 사망(2024.04.02)

오늘의 하이라이트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구호단체 월드센트럴키친, 가자에서 공습으로 직원 7명 사망 확인


구호단체 월드센트럴키친(World Central Kitchen)은 어제 도착한 음식과 기타 물품을 가자 북부에 배달하는 것을 도운 직원 7명이 어젯밤 가자 중부에서 차량 공습으로 사망했음을 확인했다.

WCK는 성명을 통해 직원들이 “WCK 로고가 새겨진 장갑차 두 대와 일반 차량을 타고 분쟁 지역에서 이동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단체는 “이스라엘 방위군과의 움직임을 조율했음에도 불구하고” 타격을 입었다고 말했다.

“이것은 WCK에 대한 공격일 뿐만 아니라 식량이 전쟁 무기로 사용되는 가장 끔찍한 상황에서 나타나는 인도주의 단체에 대한 공격이다. 이것은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에린 고어 월드센트럴키친 대표는 말했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이 비극적인 사건의 상황을 이해하기 위해 최고 수준에서 심층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WCK 단체는 치명적인 공습 이후 가자지구에서의 활동을 즉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파손된 WCK 차량 영상: 공중에서 공격 받은 모습


팔레스타인 언론은 가자지구 중부에서 하룻밤 사이 이스라엘군 공습으로 인해 월드센트럴키친 차량 두 대가 피해를 입었다고 말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영상에는 WCK 로고가 있는 자동차 한 대에 지붕이 손상된 모습이 담겨 있어 공중에서 공격 받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영상 속 두 번째 차량은 전소됐다.

이 사건으로 외국인 몇 명을 포함해 WCK 소속 구호요원 7명이 사망했다.


이스라엘군 대변인: 월드센트럴키친과 동맹국에 ‘진심어린 슬픔’ 표명; 명백한 조사 실시할 것 약속


이스라엘 방위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성명을 통해 월드 센트럴 키친(World Central Kitchen) 설립자에게 연락해 지난밤 가자 중부에서 구호단체 직원 7명이 사망한 것에 대해 애도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어젯밤 가자지구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인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음식을 전달하는 중요한 임무를 완수하던 월드센트럴키친 직원들이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했습니다.”라고 하가리는 말했다.

이어 “국제법을 준수하는 전문 군인으로서 우리의 작전을 철저하고 투명하게 검토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고 덧붙였다.

“방금 월드센트럴키친 설립자 호세 앤더스 셰프와 이야기를 나눴고, 유가족과 월드센트럴키친 가족 전체에게 깊은 애도를 표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하가리는 “어려운 사람들을 돕기 위해 많은 일을 해왔고 지금도 계속하고 있는 동맹국들에게 진심 어린 슬픔을 표명했습니다”고 말했다.

“우리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어떻게 일어났는지 이해하기 위해 최고위층에서 사건을 검토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하가리는 더 나아가 전쟁 중 특이한 사건을 조사하는 독립적인 군 기관인 ‘참모 진상 조사 평가 메커니즘’이 이번 “심각한 사건”을 조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몇 달 동안 군은 월드센트럴키친과 긴밀히 협력하여 가자지구 사람들에게 식량과 인도주의적 지원을 제공하는 고귀한 사명을 완수하도록 지원해 왔습니다. WCK도 10월 7일 학살 이후 이스라엘 사람들을 돕기 위해 왔습니다. 그들은 이곳을 도우러 온 최초의 비영리단체 중 하나였습니다.”라고 하가리는 말했다.

“WCK의 작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들은 인류의 최전선에 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하가리는 “우리는 이 문제의 진상을 규명하고 조사 결과를 투명하게 공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스라엘군, 가자의 구호 활동 단체에 대한 공습 책임지고 있으며 며칠 내 초기 조사 발표할 예정


이스라엘 방위군은 어젯밤 가자 중부에서 발생한 공습에서 월드센트럴키친 소속 구호요원 7명이 사망한 것에 대해 책임이 있다는 것을 발표했다. 군은 사망자 중 6명이 외국인이고 1명은 팔레스타인인이라고 밝혔다.

군부는 아직 전체 상황을 알지는 못하지만 가자 중부 데이르 알-발라 남쪽에서 공격을 가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다. 군은 이번 공습은 일어나서는 안되는 심각한 사건이었다고 말했다.

사건에 대한 군의 초기 조사는 앞으로 며칠 안에 대중에게 공개될 예정이며, 전쟁 중 특이한 사건을 조사하는 독립적 군 기관인 이스라엘 방위군 참모 진상 조사 평가 메커니즘(General Staff Fact-Finding Assessment Mechanism)이 보다 심층적인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이스라엘 방위군 참모총장 헤르찌 할레비 중장은 이번 사건에 대한 군의 대응에 개인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할레비는 또한 월요일 늦은 밤 미군 중부 사령부에 개인적으로 이 사건에 대해 알렸다. 그는 오늘 이스라엘군 남부 사령부 사령관 야론 핀켈만 소장을 만나 이번 공격에 대한 군의 초기 조사에 대해 브리핑할 예정이다.


이스라엘군, WCK 직원 공습 사건 후 가자 구호 위한 합동 본부 설립


가자 중부에서 이스라엘군이 월드센트럴키친 직원 7명을 실수로 공습한 지 약 반나절 후, 군은 COGAT(영토 내 정부활동 조정관)와 남부 사령부 부서가 인도주의적 구호품 분배를 처리하기 위한 합동 지휘센터를 설립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은 이러한 지휘센터가 WCK 차량 3대에 대한 우발적인 공습 이전에 계획 단계에 있었지만 사건 이후 가속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오늘 밤부터 작전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군은 이를 통해 전투 지휘 본부와 인도주의적 조정 부서 간의 조정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군은 이번 사건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민감해진 상황을 고려하여 무엇이 잘못됐는지, 어떤 공무원이 실수를 했는지, 그리고 실수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에 대한 세부 정보를 빠르면 화요일 밤에 공개하기 위해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잠재적으로 더 길고 더 포괄적인 조사를 대체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사건 중 심각한 오류를 조사하고 투명하게 밝히려는 이스라엘군의 선의의 노력을 보여줄 것이다.


키프로스, 구호단체 자원봉사자 사망에도 불구하고 가자 해상 회랑 운영 계속해


키프로스 대통령은 밤새 가자 중부에서 공습으로 월드센트럴키친(WCK) 구호요원 7명이 사망한 사건에 대해 즉각 조사를 촉구하며 미국에 본부를 둔 월드센트럴키친이 바다를 통해 이 지역에 구호물품을 전달하려는 노력에 있어 “중요한 파트너”였다고 말했다.

니코스 크리스토둘리데스는 로베르타 메솔라 유럽의회 의장과의 회담 후 “가자지구에 대한 지원을 위한 노력을 두 배로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WCK는 지난 10월부터 가자지구에서 육로로 식량을 이송하고, 구호품 공중 투하에도 참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다. 지난달에는 키프로스에서 가자지구로 구호품을 수송하는 첫 번째 해상 운송을 시작했다. 구호품 300톤을 실은 두 번째 선박 호송대가 지난 주말 키프로스를 떠났다.

크리스토둘리데스 의장은 해상 항로를 언급하며 “인도주의적 필요가 있는 한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이스라엘군: 칸 유니스에서 전투 계속…가자 전역 무기고 공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무기고를 포함해 지난 하루 동안 가자지구의 25개 이상의 목표물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습은 가자 남부의 칸 유니스에서 전투가 계속되는 가운데 이루어졌다.


이스라엘군: 칸 유니스 병원 급습 중 가자 무장대원 수십 명 체포


이스라엘 방위군은 최근 며칠간 가자 남부 칸 유니스에 있는 나세르 병원에서 도망하려던 테러리스트 수십 명을 구금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특공대 여단은 “하마스 테러 조직이 다시는 그곳에 인프라를 구축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 나세르 병원과 알-아말 병원을 수색했다.

군은 추가 심문을 위해 수십 명의 용의자들을 이스라엘 정보기관 신베트와 군사정보국 산하 504부대에 인계했다고 밝혔다.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이란의 하메네이와 라이시: 이스라엘은 다마스커스 공습을 후회하게 될 것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와 에브라힘 라이시 대통령은 어제 오후 다마스커스 공습에 대한 복수를 다짐했다. 하메네이는 다마스커스 대사관 옆 건물에서 시리아 주둔 이란 최고사령관과 장군 2명을 포함해 이란 혁명수비대원 7명을 숨지게 한 이스라엘 공습에 대해 “이스라엘은 처벌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이번 공격에 대해 논평하지 않았다.


드론, 이스라엘 국경에서 200m 떨어진 요르단 공터 강타


출처를 알 수 없는 드론이 라몬 공항 인근 이스라엘 국경에 가까운 요르단의 공터를 강타했다고 당국이 밝혔다.

에일랏 지방자치단체 대변인은 드론이 국경에서 약 200m 떨어진 지역을 공격했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공항 당국은 라몬 공항 자체는 공격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아직 이 사건에 대해 논평하지 않았다.

이번 사건은 이란이 지원하는 시리아 민병대가 이스라엘을 향해 여러 차례 드론 공격을 가하던 중 발생했다. 지난 월요일 오전, 이라크에서 발사된 드론이 에일랏에 있는 이스라엘 해군 기지를 공격해 피해를 입힌 바 있다.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이스라엘 북부 서부 갈릴리 나하리야 주변 지역에 로켓 사이렌 경보 울려


이스라엘 북부 나하리야 시를 포함해 레바논 국경 인근 여러 지역에서 로켓 사이렌이 울렸다.


이스라엘군, 서부 갈릴리에 로켓 10발이 발사됐음을 밝힐 때 새로운 로켓 경보 울려


이스라엘 방위군은 레바논에서 서부 갈릴리를 향해 약 10발의 로켓포가 발사됐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일부 발사체는 아이언돔 방공 시스템에 의해 격추됐다. 공격으로 인한 부상이나 피해에 대한 보고는 없다.

군의 발표가 이뤄지고 있는 동안, 이스라엘 북부 키리얏 쉬모나 도시 인근 마갈리오트에서 새로운 로켓 사이렌 경보가 울렸다. 군은 발사대를 포병으로 포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군, 나하리야 시와 주변 지역을 폭격한 테러조직에 공습 가해


이스라엘 방위군은 오늘 저녁 서부 갈릴리에서 로켓 포격을 가한 테러 조직을 공습했다고 밝혔다.

군은 이 조직이 나하리야 시와 주변 지역에 약 10발의 로켓을 발사한 직후 레바논 남부 하물 지역에서 발견되어 표적이 되었다고 밝혔다.

헤즈볼라는 앞서 이 지역에서 카츄샤 로켓을 발사한 것이 자신들의 책임이라고 주장했다.


[ 인질 관련 소식 ]


이스라엘 협상팀, 새로운 인질 거래 제안 초안 작성 후 카이로 출발

이스라엘 협상팀이 카이로에서 돌아오는 중이라고 총리실이 모사드를 대신해 발표했다.

“협상 중에 이집트의 효과적인 중재를 통해 중재자들은 하마스가 다루어야 할 업데이트된 제안을 준비했습니다.”라고 성명서는 말한다.

총리실은 “중재자들이 하마스를 향해 더욱 강력하게 행동해 협상이 타결 방향으로 진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KRM 라이브 브리핑 :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179일차 ]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178일차 업데이트 확인

전쟁 178일차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