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85일차] 이스라엘군, 레바논 남부 헤즈볼라 거점에 ‘광범위한’ 공습 실행… 가자 남부 칸 유니스 하마스 정보본부 습격 (2023/12/30)

오늘의 주제별 업데이트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가자지구 지상공세 관련 영상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 인질 관련 소식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09:42 AM

이스라엘군, 가자시티에서 수십 명의 무장괴한 제거, 기반시설 파괴


가자지구에서의 작전에 대한 아침 업데이트를 제공하면서, 군대는 공군과 해군이 가자 전역의 테러 요원 조직과 인프라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가자시티에서 작전을 실행한 군대는 공군의 지원을 받아 지난 하루 동안 다양한 전투에서 수십 명의 테러 요원을 제거했다고 밝혔다.

팔레스타인인들은 밤새 가자 남부 칸 유니스에서 이스라엘의 치열한 탱크 사격과 공중 폭격을 보고했으며, 오늘 아침에도 공습이 계속된다고 말했다. 의료진과 팔레스타인 언론인에 따르면 비행기들은 가자지구 중부의 누세이라트 난민 캠프에도 일련의 공습을 가했다.

이스라엘군은 12월 초에 칸 유니스에서 많은 지역을 점령했고, 이 주요 도시로의 추가 진격을 준비하기 위해 이 지역을 공격해 왔다.


01:36 PM

가자지구 주택의 거의 70%, 손상되거나 파괴돼 — WSJ


월스트리트저널(Wall Street Journal)은 가자지구 건물의 거의 절반이 전쟁으로 인해 손상되거나 파괴되었다고 보도했으며, 이는 가자지구의 주택 439,000채 중 거의 70%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보고서는 가자지구의 위성 사진 분석과 기타 원격 감지 방법을 인용했다.


03:07 PM

이스라엘군, 가자 남부로 진격해 칸 유니스의 하마스 정보본부 습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제7기갑여단 병력이 가자지구 남부로 더 진군했으며, 동시에 가자지구에 있는 테러단체 정보부 본부를 포함해 칸유니스에 있는 하마스 주둔지들을 급습했다고 밝혔다.

군은 정보 본부가 칸 유니스 지역에서 하마스의 모든 정보 활동을 담당했으며, 같은 단지에 팔레스타인 이슬람 지하드 소속 지휘 센터도 위치해 있다고 덧붙였다.

군에 따르면 군대는 현장에서 “매우 귀중한” 정보 자료를 회수했다.

한편, 기바티 여단 부대는 가자 남부에 있는 여러 하마스 주둔지를 추가로 습격해 저격 사격과 탱크 포격으로 요원들을 살해했다고 군은 밝혔다.

이스라엘군은 군대가 칸 유니스 깊숙한 곳으로 이동하기 전에 98사단과 공군이 하마스가 군대를 공격하기 위해 사용하는 터널과 기타 기반 시설을 포함하여 해당 지역의 목표물에 대해 약 50회의 공격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06:48 PM

이스라엘군, 군인 2명 추가 사망 발표


이스라엘 방위군은 지난 주말 가자지구에서 전투 중 사망한 병사 한 명과 이전 전투로 인해 부상을 입은 병사 한 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해 하마스에 대한 지상 공세가 시작된 이래로 전사한 병력의 수가 170명으로 늘어났다.

그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전투공병대 소속인 예비군 콘스탄틴 수슈코 (30세); 그는 주말에 가자지구 중부에서 살해당했다.

기바티여단 정찰부대 분대장 하렐 이타 대위 (22세); 그는 12월 22일 가자지구 남부에서 중상을 입었고 주말 동안 부상으로 인해 사망했다고 군은 밝혔다.


08:10 PM

이스라엘군, 민간인들의 대피처소에 숨어있는 하마스 무장괴한들과 총격전


이스라엘 방위군은 팔레스타인 민간인을 위한 피난처로 사용되던 학교에 숨어있던 하마스 무장괴한과 군대가 총격전을 벌인 사건을 포함해 가자 중부 알-부레즈 난민캠프에서 제188기갑여단의 작전을 자세히 설명했다.

목요일, 188여단은 민간인들이 대피하고 있는 학교에 숨어있는 하마스 요원 수십 명에 대한 정보를 입수했다.

군은 “테러리스트들은 학교 구역에 민간인이 있다는 점을 이용하여 군대를 향해 RPG와 소형 무기를 발사하는 동시에 여성과 어린이 뒤에 숨어 있었다”고 밝혔다.

군은 군대가 학교를 급습해 안에 숨어있던 요원들을 체포하고 단지 근처에 있던 다른 요원들을 살해했다고 밝혔다.

군은 알-부레즈의 다른 작전에서 188여단이 민간 지역에서 군대를 공격한 하마스 무장괴한들을 더 많이 만났다고 밝혔다.

여단은 또한 로켓 발사대 3개와 터널 통로 9개를 찾아 파괴했다고 군은 덧붙였다.


08:38 PM

TV 보도: 가자에서 하마스, 엄청난 양의 중국산 무기 사용해


채널 12 뉴스 보도에 따르면 이스라엘 방위군 군대는 가자지구에서 테러리스트들이 사용하는 막대한 양의 중국산 무기를 접했다.

해당 무기가 중국 선박을 통해 전달됐다고 “아무도 생각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관련 무기의 양을 보면 즉흥적인 밀수가 아닌 조직적인 공급 과정을 통해 가자지구로 반입된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09:04 PM

네타냐후, 가자에서 하마스와의 전쟁 수개월간 계속될 것; 헤즈볼라와 이란에 경고


하마스와의 전쟁이 진행되는 가운데 기자회견을 시작하면서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는 이스라엘이 “모든 전선에서 싸우고 있다”고 말했다.

네타냐후는 승리하려면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전쟁은 수개월 더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하마스를 파괴하고 인질들을 집으로 데려오는 공세의 모든 목표가 달성될 때까지 전투가 계속될 것이라고 맹세했다.

총리는 또한 반복되는 헤즈볼라 공격 속에서 북부 국경을 따라 보안을 복구하여 그곳에서 대피한 주민들이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헤즈볼라가 전투를 확대한다면 결코 꿈도 꾸지 못했던 공격을 흡수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란도 마찬가지다”고 말했다. 그는 이란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일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가자지구 지상공세 관련 영상 ]


08:43 PM

하마스 억류서 구출된 군인: “남은 인질 구출 위해 모든 노력해야”


약 두 달 전 가자지구 하마스 포로 생활에서 이스라엘 방위군과 이스라엘 정보기관 신베트에 의해 구출된 군인 오리 메기디시 이등병은 저녁 기자회견에서 군이 방송한 영상 성명을 통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영상 번역:

여러분은 곧 새해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그 동안에 제 친구들은 여전히 가자지구에 억류되어 있습니다.
제 이름은 오리 메기디시이고, 하마스 포로 생활에서 이스라엘군과 신베트에 의해 구출된지 정확히 두 달이 지났습니다.

하마스는 10월 7일 나할 오즈 주둔지에서 저를 납치했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조국을 보호하기 위해 관찰자로 일하면서 매일 가자지구와의 국경을 감시했습니다. 우리 중 일부는 아직 잠옷을 입고 있었는데 그들은 우리를 납치했습니다. 그들은 저의 가장 친한 친구들과 다른 많은 사람들을 살해했습니다.

저는 23일 동안 포로로 잡혀 있었는데, 마치 몇 년처럼 느껴졌습니다. 제 친구들은 여전히 여러 여자, 남자, 어린이, 노인, 아픈 사람들과 함께 감금되어 있고 그들의 가족들은 여전히 그들의 석방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곳에 있는 동안 느꼈던 고통과 외로움, 두려움에도 불구하고 나는 구출될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있었습니다. 아직 포로 생활을 하고 있는 친구들도 같은 소망을 가지길 기도합니다.

전 세계가 새해를 축하하는 가운데 스스로 축하할 수 없는 인질은 129명입니다. 우리는 모든 인질들이 집으로 돌아오기 위해 모든 일을 해야 합니다.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07:34 AM

시리아에서 북부 이스라엘에 두 발의 로켓 발사; 이스라엘군 대응해

어젯밤 시리아에서 이스라엘 북부를 향해 두 발의 로켓이 발사되어 열린 지역에 폭하했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발사 지점을 공격했다고 말했다.

IDF는 또한 로켓 발사기를 포함한 헤즈볼라 사이트를 공격했다고 밝혔습니다.


02:28 PM

북부 지역사회에서 로켓 사이렌 경보가 울렸다. 부상자나 피해에 대한 보고는 없다.


04:37 PM

헤즈볼라, 북부 도시와 지역사회에 로켓 발사했다고 주장


헤즈볼라는 레바논 국경 근처 도시와 여러 지역사회에서 경고 사이렌이 울린 후 이스라엘을 향해 로켓을 발사한 것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05:05 PM

이스라엘군, 레바논의 로켓 공격 이후 테러조직과 헤즈볼라 지역 공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전투기와 기타 항공기가 오늘 레바논 남부의 테러 조직 3곳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또한 군은 헤즈볼라 기반 시설과 레바논 남부의 포격 지역에 대한 공격을 포병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격은 오늘 이스라엘 북부에 대한 헤즈볼라의 로켓, 미사일, 드론 공격 가운데 이루어졌다.

군은 방공군이 앞서 레바논에서 이스라엘 영공으로 진입한 ‘의심스러운 공중 표적’도 요격했다고 밝혔다.


07:19 PM

이스라엘군, 레바논 남부 헤즈볼라 거점에 ‘광범위한’ 공습 실행해


이스라엘 방위군은 레바논 남부 크파르켈라에 있는 헤즈볼라 기지에 대해 “광범위한” 공습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공습은 오늘 오전과 오후에 테러단체에 속한 일련의 장소에서 두 차례에 걸쳐 이뤄졌다.

군은 크파르켈라가 헤즈볼라의 거점이며 테러단체가 “테러 목적으로 해당 지역의 인프라를 사용하고 민간인을 착취하며 작전을 위한 인간 방패로 사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스라엘에 대한 많은 로켓과 미사일 공격이 이 마을에서 이루어졌다.

군은 레바논 남부의 빈트 즈베일과 마르와힌에서도 목표물을 공격했다고 밝혔다.


08:49 PM

이스라엘군, 헤즈볼라가 발사한 많은 로켓 레바논에 떨어져


이스라엘 방위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어제 발사된 발사체의 약 80%를 포함하여 이스라엘을 향해 발사된 헤즈볼라의 로켓 중 상당수가 레바논 내부에 떨어졌다고 말했다.

“우리는 레바논 남부에 배치된 헤즈볼라를 계속 공격하고 손상시키고 있습니다. 남부 레바논 지역은 다시는 예전과 같지 않을 것입니다”라고 하가리는 저녁 기자 회견에서 말했다.

“하루 종일 레바논에서 이스라엘로 여러 차례 발사가 감지되었습니다. 헤즈볼라의 발사체 중 상당수가 레바논 영토에 떨어집니다. 어제 헤즈볼라 로켓의 80%가 레바논 영토에 떨어졌습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하가리는 헤즈볼라의 테러 지도자 하산 나스랄라가 “하마스에 있는 그의 친구들과 이란에 있는 그의 후원자를 위해 레바논 국가에 해를 끼치고 있으며 레바논의 미래를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말했다.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02:52 PM

이스라엘 서안지구 헤브론 인근 군 기지에서 차량충돌 공격으로 부상


이스라엘인 1명이 서안지구의 한 군 진지에서 차량충돌 공격을 받아 부상을 입었다고 군과 의료진이 밝혔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이번 공격이 어제 차량충돌 공격으로 군인 5명이 부상을 입은 현장에서 멀지 않은 헤브론 남쪽의 알-파와르 난민캠프 근처에서 발생했다고 밝혔다.

얼마 전 공격에서 군대가 가해자를 사살했다고 한다.


04:55 PM

시리아 언론, 이스라엘 알레포 공항 공습 보도


시리아 언론 매체들은 이스라엘이 시리아 북부 알레포 지역에 공습을 가했다는 의혹을 보도하고 있다.

친정부 샴 FM 라디오는 방공군이 알레포 국제공항 상공을 공격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항 피해가 즉각 보고되지는 않았지만 소셜미디어에 떠도는 이미지에는 해당 지역에 커다란 연기 기둥이 피어오르는 모습이 담겨 있다.


05:20 PM

시리아, 이스라엘 알레포 공습으로 “물질적 손실” 있어


시리아 국영 SANA 통신은 군 소식통을 인용해 이스라엘의 알레포 공습으로 인해 “물질적 손실”이 발생했다고 전했다.

이스라엘 전투기가 라타키아 서쪽 지중해 상공에서 미사일을 발사해 알레포의 여러 지역을 타격했다고 밝혔다.


06:53 PM

육군, 오늘 오전 서안지구 차량충돌 공격으로 예비군 중상 입어


이스라엘 방위군은 오늘 오전 서안지구 남부에서 발생한 차량충돌 공격으로 7018대대 예비군 1명이 심각한 부상을 입었다고 발표했다.

군대는 헤브론 남쪽에 있는 알-파와르 난민캠프 근처의 군대 기지 인근에서 충돌이 발생한 후 가해자로 추정되는 사람을 사살했다.


11:06 PM

영국 해군, 예멘 항구 근처에서 사건 보고 받아


카이로 – 영국 해상 무역 작전국(UKMTO)은 예멘 호데이다 항구에서 남서쪽으로 약 55해리 떨어진 곳에서 사건에 대한 보고를 받아 당국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UKMTO는 선박이 주의해서 운송할 것을 권고한다고 덧붙였다.


[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


11:51 AM

가자 국경 근처 이스라엘 지역사회에서 로켓 사이렌 경보가 울렸다.


[ 인질 관련 소식 ]


05:44 AM

하마스 관계자, 또 다른 임시 휴전 원하지 않아


레바논에 있는 하마스 고위 관리 중 한 명은 히브리 언론에서 협상에 관한 진전이 보도되는 가운데 또 다른 임시 휴전의 대가로 인질 거래에 관해 논의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오사마 함단은 하마스가 중재자들에게 테러 단체의 최우선 과제는 영구적인 휴전이며 전투가 끝나기 전에 인질들을 석방하는 것에 대한 논의는 현재 없다고 알렸다고 알 자지라에 말했다.

하마스 관리는 계속해서 이스라엘이 인질 거래를 위해 정부에 대한 국내 압력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해 허위 정보를 유출했다고 비난했다.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COGAT (영토 내 정부활동 조정국) :


111대의 인도적 구호 트럭이 어제(12월 28일) 닛짜나 교차로에서 검사를 받은 후 라파 교차로를 거쳐 가자지구로 이송되었다. 유엔의 요청에 따라 케렘 샬롬 교차로는 가자지구 건널목의 물류 제약으로 인해 폐쇄되었다.

어제(12월 28일) 가자지구 필수 인프라 운영을 위해 지정된 조리용 가스 운반트럭 4대가 가자지구에 진입했다.

라파 교차로를 통해 386명의 외국인 출국 조율

오늘(12월 29일) 오전 10시부터 14시 사이에 이스라엘 방위군은 인도적 지원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해 라파 마을의 알이다리 지역에서 작전을 중단할 예정이다.

야전병원을 위한 추가 장비와 인력이 가자지구에 진입했다.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83일차 업데이트 확인

전쟁 83일차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ave a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