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하마스 전쟁 86일차] 하마스, 새해에 이스라엘 향해 20발 이상 로켓 발사… 이스라엘군 “일 년 전투 계속될 것 예상, 지속적 전쟁 위해 전투방법 조정” (2023/12/31)

오늘의 주제별 업데이트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가자지구 지상공세 관련 영상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이스라엘 방위군 가자 지상 공세 ]


09:04 A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 공습 실시; 어린이집에 설치된 폭탄 무력화


이스라엘 공군 전투기는 지상 작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가자지구에서 밤새 공습을 실시했다.

군은 하마스 요원, 하마스 군사 건물, 터널 및 기타 인프라가 수십 개의 목표물에 포함되어 있다고 밝혔다.

한 예로, IDF는 가자 북부 샤티 캠프 외곽을 조사하는 동안 14여단 병력이 어린이집에 설치된 대인 폭발 장치를 찾아 무력화했다고 밝혔다.


11:57 AM

하마스 보건부, 가자 사망자 수가 21,800명 이상으로 증가


하마스가 통치하는 가자지구 보건부는 지난 10월 7일 테러단체의 파괴적인 공격으로 촉발된 전쟁 이후 가자에서 최소 2만1822명이 사망했다고 밝혔다.

하마스가 발표한 수치는 독립적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테러단체의 로켓 발사 실패 등으로 인해 가자지구 내에서 사망한 민간인과 테러 요원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이스라엘은 민간인 틈에 잠입해 있는 테러 단체와 싸우면서 민간인에 대한 피해를 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12:00 PM

이스라엘군, 가자 전투에서 군인 2명 사망 발표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에서 전투 중 군인 2명이 사망했다고 발표했으며, 이로써 지상 공세가 시작된 이래로 전사한 군대의 수는 172명으로 늘어났다.

그들의 이름은 다음과 같다:

이프타 여단 소속 예비군 엘리라즈 가바이 원사 (37세). 가바이는 어제 가자 중부에서 살해되었다.

전투공병대 소속 예비군 리아브 세아다 중사 (23세). 세아다는 오늘 가자 북부에서 살해되었다.


12:20 PM

이스라엘군: 낙하산부대 여단, 가자 북부에서 2개월 만에 가자 남부에 배치돼


이스라엘 방위군 낙하산병 여단은 가자 북부에서 약 2개월간 전투를 벌인 후 가자 남부에 배치되어 칸 유니스 지역에서 하마스와 싸우고 있는 98사단에 합류했다.

군은 낙하산병 여단이 지난주 관측 위치, 대전차 발사 위치, 무기고를 포함한 테러 단체의 인프라에 대한 공격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07:30 PM

가자에서 로켓 발사 줄어들자 군, 5개 여단 근무해제


이스라엘 방위군은 하마스의 로켓 발사가 군부가 지상 통제를 유지하면서 크게 억제됨에 따라 가자지구 전투에서 5개 여단을 근무해제했다.

군부는 하마스와의 전쟁이 2024년 내내 계속될 것으로 믿고 있으며 장기간의 전투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군인 훈련을 맡은 여단은 일상적인 활동을 재개할 예정이며, 예비군은 이스라엘 경제 회복을 돕기 위해 근무해제될 예정이다.

가자지구에서 162사단은 가자시티의 다라즈와 투파 지역에 계속 주력하고 있다. 36사단은 가자 중부 알-부레즈에서 하마스와 싸우고 있다. 98, 99사단과 가자사단은 가자 남부의 칸 유니스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최근 몇 주 동안의 지상 작전으로 인해 이스라엘 가자지구에서 발사된 로켓 수가 크게 감소했다.


09:15 PM

이스라엘군, 전투 일년 내내 계속될 것으로 예상; 지속적인 전쟁 위해 전투 방법 조정


이스라엘 방위군 대변인 다니엘 하가리 소장은 하마스 테러 집단과의 전쟁이 내년 내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면서 가자지구에 병력 배치를 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는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자지구의 각 지역에 맞게 전투 방식을 조정하고 있으며, 필요한 병력도 조정하고 있습니다. 각 영역마다 특성이 다르고 운영 요구 사항도 다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오늘 밤, 2024년이 시작됩니다. 전쟁의 목표는 오랜 전투를 필요로 하며 우리는 그에 따라 준비되어 있습니다.”라고 하가리는 말했다.

그는 군이 가자지구에서 싸우는 군대에 대해 “현명한” 관리를 실시하여 예비군은 일상으로 돌아가 경제 회복을 도울 수 있도록 하고 상비군이 지휘관이 되기 위해 훈련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조정은 2024년 계획과 준비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내년 내내 추가 임무와 지속적인 전투를 위해 우리가 필요로하는 점을 이해하고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라고 하가리는 말했다.

가자에서는 하마스의 정예 누크바 부대원들이 오늘 칸 유니스 지역에서 군대에 의해 살해되었고 다른 요원들은 항복했다고 그는 말했다. 그들 중 일부가 10월 7일 학살에 가담했다고 말했다.


[ 가자지구 지상공세 관련 영상 ]


02:05 PM

이스라엘군, 가자 남부 칸 유니스에서 활동하는 엘리트 부대 영상 공개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 남부 칸 유니스에서 작전 중인 특공대 여단의 마글란 부대의 새로운 영상을 공개했다.

최근에 군대는 하마스 요원들이 총격을 가한 칸 유니스의 교육 기관을 급습했다고 한다.

부대는 하마스 소유의 로켓 발사기, 문서, 기타 장비를 단지에서 발견했다고 밝혔다.


05:05 PM

이스라엘군, 가자지구에서 싸우는 군견 부대 영상 공개


이스라엘 방위군은 가자지구에서 활동하는 오켓츠 군견 부대의 새로운 영상을 공개했다.

군은 군대가 현장을 급습하기 전에 건물을 조사하기 위해 부대가 “많은 경우” 개를 파견했다고 밝혔다. 개들은 위협 요소를 찾아내고, 건물 구조를 파악하고, 무기를 발견했다.

가자 북부 자발리야에서 제460기갑여단의 작전 중 한 사건에서, 패트릭이라는 이름의 오케츠 군견이 군대가 진입하기 전에 건물을 스캔하기 위해 파견되었다. 군에 따르면 패트릭은 매복 공격을 계획한 하마스 총잡이를 찾아 제압했다고 한다.

가자시티의 리말 지역에서 발생한 또 다른 사건에서는 토이라는 이름의 오케츠 군견이 군대가 있는 건물과 하마스 총잡이가 있는 다른 건물 사이의 통로를 발견했다. 군에 따르면 토이는 요원을 공격하여 하마스의 매복 공격을 막았다.


이스라엘, 2024년을 맞이하면서


이스라엘인들에게 시간은 10월 7일에 멈췄습니다.

세계가 새해를 맞이하면서, 100명이 넘는 이스라엘인들이 가자지구에서 하마스 테러리스트들에 의해 포로로 잡혀있습니다.

매 순간이 중요합니다.


[ 북부 전선: 헤즈볼라 / 레바논 테러단체들의 공격 ]


01:50 PM

이스라엘군, 전투기가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여러 주둔지 공격


이스라엘 공군 전투기가 오늘 아침 레바논 남부의 헤즈볼라 기지를 공격했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군에 따르면 라미예 마을의 목표물에는 테러단체에 속한 군사 건물과 기타 기반 시설이 포함되었다.

군은 헤즈볼라가 라미예에서 이스라엘을 향해 미사일을 발사하면서 “마을 지역의 민간인들을 착취하고 이를 인간 방패로 사용”했다고 밝혔다.


08:10 PM

이스라엘군, 오늘 헤즈볼라 대전차 조직 3곳 공격; 레바논의 미사일 발사 지점 포격


이스라엘 방위군은 오늘 탱크와 공격 헬리콥터가 레바논 남부에서 헤즈볼라 대전차 분대 3개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레바논에서도 이스라엘 북부 지역에 미사일 2발이 발사됐다. 군은 포병으로 공격 발생 지점을 포격했다고 말했다.


[ 이스라엘의 다전선 전쟁 ]


서안지구


05:04 AM

이스라엘군 호송대 진입 후 툴카렘 지역 난민캠프에서 전투


서안 지구 툴카렘 동쪽 누르 샴스 난민캠프에서 충돌이 보고되고 있다. 소셜 미디어에 공유된 영상에는 장갑 불도저를 포함한 이스라엘 군용 차량의 대규모 호송대가 해당 지역으로 진입하는 모습이 담겨 있다.


11:04 AM

이스라엘군, 서안지구 누르 샴스에서 무장괴한 향해 드론 공격 실시


이스라엘 방위군은 툴카렘 인근 서안지구의 누르 샴스 난민캠프를 밤새 급습하던 중 군대를 향해 총격을 가하고 폭발물을 던진 팔레스타인 무장세력 집단을 상대로 드론 공격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작전 중에 이스라엘 방위군의 예비군과 국경 경찰은 수배된 팔레스타인인 5명을 수용소에 구금하고 무기를 압수했다.

누르 샴스의 도로 아래와 측면에 설치된 여러 폭발 장치가 전투 공병들에 의해 발견되어 파괴되었다고 군은 밝혔다.



계속되는 전투 가운데 무장괴한들이 군대를 위험에 빠뜨리게 되어 드론 공격이 수행되었다.

10월 7일부터 군대는 하마스와 연계된 1,300명 이상을 포함해 서안지구 전역에서 2,550명 이상의 수배 팔레스타인인을 체포했다.


08:05 PM

서안지구 흉기공격에 경비원 2명 경상 — 경찰


경찰과 의료진은 서안지구 미쇼르 아두밈 산업지대 근처에서 경비원 2명이 칼로 찔려 가벼운 부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이스라엘 응급의료기관 마겐 다비드 아돔에 따르면 두 피해자 모두 경미한 부상을 입었다.

경찰은 가해자가 사살됐다고 밝혔다.

2023년 12월 31일 서안지구 미쇼르 아두밈 산업 지대 근처에서 칼부림 공격 현장. (Magen David Adom)

시리아


05:44 AM

인권기관: “이스라엘”의 시리아 동부 공습으로 전사 23명 사망 주장


시리아인권관찰기관은 토요일 시리아 동부에서 친이란 전사 23명이 사망했다고 주장하며 이번 공격은 이스라엘이 주도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모니터는 시리아인 5명, 레바논 헤즈볼라 단체 소속 4명, 이라크인 6명, 이란인 8명이 이라크 국경 근처에서 새벽 최소 9번의 공습으로 사망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격은 알부 카말과 데이르 에조르 지방의 그 주변 지역을 목표로 했으며, 이라크에서 수송된 무기와 탄약 창고도 피해를 입었다고 덧붙였다.

시리아 내부 소식통에 의존한다고 말하는 이 관찰기관은 과거 사상자 수를 부풀리거나 조작했다는 비난을 받아왔다.


예멘 후티 반군 – 홍해 해협에서 공격


03:56 AM

후티 미사일에 컨테이너선 피격, 美 군함 추가 미사일 격추


미 중부사령부는 머스크 항저우 컨테이너선이 홍해를 항해하던 중 미사일에 맞았다고 보고했다고 밝혔는데, 이는 열흘 전 핵심 수로를 순찰하기 위한 국제연합이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성공적인 공격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 군함 그레이블리호가 USS 라분호와 함께 조난 신호에 대응하던 중 탄도미사일 두 발을 추가로 격추했다고 군 당국이 밝혔다.

미사일은 이란의 지원을 받는 후티 반군이 통제하는 예멘의 일부 지역에서 발사되었다. 후티 반군은 홍해와 인도양을 연결하는 주요 바브 알 만데브 해협을 횡단하는 교통을 막히게 하기 위해 상선에 대해 23차례의 공격을 가했다.

미국 중부사령부에 따르면 머스크 항저우 컨테이너 선박에는 부상이 없었으며 선박은 항해를 계속할 수 있는 상태이다.


11:40 AM

미군 – 홍해에서 선박에 공격 가한 후티 보트, 헬리콥터가 침몰


미 중부사령부는 이란이 지원하는 후티 소형 보트가 홍해 남부에서 상선과 미 해군 헬리콥터를 공격했다고 밝혔다.

미군은 머스크 항저우가 후티 반군이 총격을 가하고 선박 탑승을 시도하자 24시간도 채 되지 않아 두 번째 조난 신호를 보냈다고 밝혔다.

머스크 항저우(Maersk Hangzhou)의 조난 요청에 응답한 USS 아이젠하워와 USS 그레이블리의 헬리콥터들은 자기 방어를 위해 후티 반군 배에 사격을 가해 생존자 없이 선박 3척을 침몰시켰다고 미군이 밝혔다. 네 번째 배는 그 지역을 도망쳤다.


04:00 PM

예멘 항구 소식통 – 미국, 후티 반군 공습으로 반군 10명 사망


예멘 호데이다 항구의 소식통 두 명에 따르면, 오늘 적어도 10명의 후티 반군이 사망했고, 미군이 홍해 남부에서 후티 반군 배를 공격해 2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08:00 PM

후티 반군, 홍해 공격으로 반군 10명 사망 후 미국에 반격 협박


오늘 미국이 홍해에서 후티 무장세력을 태운 배 3척을 공격해 10명의 전사가 컨테이너선을 공격하고 탑승을 시도한 후 사망한데 이어 예멘 반군 단체는 미국을 반격할 것을 협박했다. 이스라엘과 연결되어 있거나 이스라엘 항구를 향해 항해하는 선박을 계속해서 공격할 것이라고 후티군 대변인이 말했다.


이라크


09:45 PM

이라크 친이란 단체, 골란고원에 드론 발사 주장


친이란 민병대의 산하 단체인 이라크 이슬람 저항세력은 오늘 저녁 골란고원에 드론을 발사한 것이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시리아 국경 근처의 이스라엘 지역사회에서 드론 침투로 의심되는 경보가 울렸다.

군 대변인은 한 “공중 표적”이 전투기에 의해 요격되었다고 말했다.

공격으로 인한 부상이나 피해에 대한 보고는 없다.

오늘 밤의 사건은 가자지구 전쟁 중에 이란의 지원을 받는 이라크 민병대가 이스라엘에 대해 세 번째로 드론 공격을 가한 사건이다.


10:15 PM

이스라엘군, 동쪽에서 이스라엘 향하고 있는 두 번째 드론 격추


이스라엘 방위군은 “동쪽 방향”에서 이스라엘 영공을 향하고 있던 드론으로 추정되는 “의심스러운 공중 표적”이 이스라엘 영공 밖에서 전투기에 의해 격추되었다고 밝혔다.


[ 남부 전선: 가자에서의 로켓 공격 ]

12:30 PM

24시간 넘게 잠잠했던 가자지구 국경 마을에서 로켓 사이렌 경보가 울렸다.


00:00 AM

이스라엘이 새해를 맞이하자 하마스가 로켓 포격 가해


새해를 맞이하여 하마스 테러단체가 텔아비브에 로켓포를 연속 발사했다.

사이렌 경보 소리는 이스라엘 중부 지역과 남부 스데롯 지역에서 울렸다.

성명에서 하마스는 로켓 발사에 대한 책임을 주장했다.


12:30 AM

자정에 이스라엘 향해 20발 이상의 로켓 발사돼


새해가 시작되자 하마스는 이스라엘 남부와 중부 지역을 향해 20발 이상의 로켓을 발사했다.

대부분은 아이언돔 미사일 방어 시스템에 의해 요격됐다.

이스라엘 응급 의료기관 마겐 다비드 아돔은 지금까지 부상자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 가자지구의 인도주의적 상황 ]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85일차 업데이트 확인

전쟁 85일차 업데이트를 확인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Leave a Reply

*